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연구 목적

문명은 저마다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발생배경과 그를 향유한 민족의 특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만히 인류의 역사를 짚어보면 다른 문명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특징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인류의 본질, 나아가 인간 고유의 특성 때문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특성을 살펴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 글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음악사”를 통해 인간의 특성인 “민족주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그 방안으로 2009년 한 학기동안 학습했던 서양음악사와 한국의 음악사를 비교해본다. 서양과 아시아, 그 중에서도 한국은 지리적으로 매우 멀리 떨어져있으며 문화의 특성도 매우 다르다. 하지만 서양과 한국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민족주의 음악”을 통해 민족주의가 인간의 공통의 특성이라는 것을 검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자 다른 방식으로 드러나는 민족주의를 파악하여 음악으로 드러난 민족주의의 다른 모습을 알아 볼 수도 있겠다.
참고문헌
1)민은기, 신혜승, 전지호. 『서양 음악의 이해』. 서울: 예솔, 2000.
2)“민족주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3)“민족의식.”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4)박선혜. “한국 작곡가의 작품에 나타난 한국 음악적 요소에 관한 연구 : 강석희, 김정길, 최인찬의 작품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5)박연주. “윤이상의 「Quartett fur Floten」에 나타난 전통음악적 요소에 관한 연구 : 주요음기법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6)박찬호. 『한국 가요사 1895~1945』. 서울: 현암사, 1987.
7)양일용. 『에피소드로 보는 서양음악사』. 서울: 태림출판사, 2006.
8)유성윤. “벨라 바르톡이 추구한 민족 음악적 특징 :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루마니아 민속춤곡"을 중심으로.” 조선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9)윤정연. ““프랑스 《국민음악협회》에 관한 연구 : 19세기 후반 프랑스 기악음악의 르네상스.”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0)이영미. 『한국 대중가요사』. 서울: 시공사, 1998.
11)조은령. “일제시대 음악 기관-일제시대(1905-1945)의 음악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 한국의 음악교육사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2)홍정수, 김미옥, 오희숙. 『두길 서양음악사』. 서울: 나남출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수단인 자전거를 타고 미국을 횡단하면서 보고 들은 것들을 담은 ‘아메리카 자전거 여행(홍은택)’을 읽고 국제 문화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호연지기를 함양하게 되었음. 아울러, 여행 과정에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의 실체를 기술한 ‘블루 아메리카를 찾아서(홍은택)’를 통해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의 장단점과 미래의 전망에 대한 이해를 높임.45. (2학기) ‘새로운 사회를 여는 희망의 조건(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을 읽고 미래 한국

  • [미학] 미학 레포트입니다.
  • 서양의 고전음악등 수없이 많다. 미국이란 나라가 그렇듯이 재즈도 이와 같이 어느 특정한 뿌리가 있는 음악이 아니라 여러 음악이 뒤섞여져 흑인들에 의해서 표출되어진 음악인 것이다.이러한 여러 음악의 장르들이 합쳐져 20세기초 재즈가 처음 발생된 것은 뉴올리언즈의 스토리빌이라는 홍등가였다. 물론 재즈는 이 지역에 한정되었을 만큼 그렇게 대중적이지는 못했다. 그러나 1차대전후 스토리빌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연주자들은 경제적인

  • [음악] 클레식과 락에관한 레포트
  • 비교도 안될 만큼의 적은 분량을 남겼으나 그의 9개 작품이 지니는 음악적 내용을 생각해 볼 때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교양곡에 무곡의 형태였던 스케르쪼(Scherzo:3박자의 쾌활한 곡)악장을 보다 유기적이고 예술적인 차원에서 취급하려 했던 혁신적인 시도는 그 의미의 중요성을 더해주고 있다.그리고 음악사적으로 볼때 그의 작품활동은,낡은 사회에서 음악적 기법과 양식이 필연적으로 새로움을 요구하는 중기에로의 중개역활을 했다.그

  • [체육] 테니스 강의 레포트
  • 비교도 안될 만큼의 적은 분량을 남겼으나 그의 9개 작품이 지니는 음악적 내용을 생각해 볼 때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교양곡에 무곡의 형태였던 스케르쪼(Scherzo:3박자의 쾌활한 곡)악장을 보다 유기적이고 예술적인 차원에서 취급하려 했던 혁신적인 시도는 그 의미의 중요성을 더해주고 있다.그리고 음악사적으로 볼때 그의 작품활동은,낡은 사회에서 음악적 기법과 양식이 필연적으로 새로움을 요구하는 중기에로의 중개역활을 했다.그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탐구론자에서 국민문학론자로 김기진 황국문학의 품으로 투항한 계급문학의 전사 박영희 카프문학의 맹장에서 친일문학의 선봉으로 음악미술 홍난파 민족음악개량운동에서 친일음악운동으로 현제명 일제말 친일음악계의 대부 김은호 친일파로 전락한 어용화사(御用畵師) 김기창 스승에게 물려받은 친일화가의 길 심형구 친일파 미술계를 주도한 선봉장 김인승 도쿄미술학교 우등생이 친일에도 우등 종교 최 린 반민특위 법정에 선 독립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