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미술적 특성,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양상,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영향 및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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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특성
1. 불확실성(Indeterminacy)
2. 단편화(Fragmentation)
3. 탈 경전화(Decanonization)
4. 재현 불가능성(Unrepresentability)
5. 혼성모방(Hybridization)
6. 대중주의(Populism)
7. 행위(Performance)와 참여(Participation)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양상

Ⅴ. 포스트모더니즘의 미술적 영향
1. 자기 반영성과 반反리얼리즘
2. 탈장르화 또는 장르 확산

Ⅵ.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창조 전략
1. 재현(representation)
2. 패러디(parody)
3. 이중 코드(plural coding)
4. 전도된 아방가르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새로이 대두되기 시작한 문학과 예술을 가리키는 문예적 개념이다. 넓은 의미에서 이 용어는 철학 이론과 사회 이론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자연과학 이론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다. 그리고 가장 넓은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일종의 시대정신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1946년 영국의 역사가 아놀드 토인비가 그의 저서에서 맨 처음 썼다고 여겨지는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반향으로 일어난 사상으로 모더니즘이 절대가치로의 회귀를 통해 진정한 주체를 찾고자 한 운동이었다면 포스트이론은 절대주체의 분열에서 시작하는 운동이었다. 모더니즘이 리얼리즘과 낭만주의를 이야기하지 않고는 설명 할 수 없듯이 포스트모더니즘 또한 전 시대인 모더니즘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 찰스 젱크스 저, 신수현 역, 20세기 미술운동총서 25 포스트모더니즘, 열화당, 1994
○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자연주의에서 미니멀리즘까지, (주)민음사, 1993
○ 박정애, 포스트모던 미술, 미술교육론, 서울 : 시공사, 2001
○ 송미숙, 김욱동 편,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1991
○ 서성록, 한국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 미진사, 1992
○ 서성록, 포스트모던 미술과 비평, 서울: 미술공론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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