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상담 - 사례관리와 상담자의 역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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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사례관리의 단계별 개입 과정

사례관리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접수, 사정, 서비스 기획, 개입, 점검, 평가, 종결의 7단계로 나누어진다.

1. 접수
- 사례를 발견하고 클라이언트를 확인한 후, 적격성을 점검한다.
- 클라이언트가 적격성을 인정받으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문서를 통해서 계약하는 단계

(1) 사례발견
- 사례관리 서비스가 필요한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필요한 서비스에 스스로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례관리자는 적절한 사례발견 전략을 선택해야한다.

(2) 적격성 검증
- 적격성 기중에 합당한 클라이어트인지 확인

(3) 계약
- 서비스 제공에 동의하는 서식에 서명하는 것으로,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신뢰감을 형성하고, 상호간의 역할을 명료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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