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론] 유아의 정서표현과 인지 언어적 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 우리아이, 언어 장애일까요?
- 언어 장애의 원인
- 아이의 발달을 도와주는 생활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아이가 ‘엄마’, ‘아빠’라는 말도 못해요
‘이제 조금 있으면 두 돌이 되는데 ’엄마‘, ’아빠‘란 말도 못하고 간단한 말도 못 알아들어요. 왜 그런거죠? 또래 아이들은 곧잘 말도하고, 엄마가 하는 말에 이런저런 반응도 보이는데 내 아이는 말은 커녕 ’엄마‘소리도 잘 못한다면 당연히 걱정되지요. 정말 아이의 언어 발달에 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발달이 조금 느린 것뿐인데 엄마가 조바심을 내는 건 아닌지 잘 살펴보세요. 아이의 언어 발달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엄마의 양육 방식과 성장환경입니다.

Ⅱ. 본론

- 우리아이, 언어 장애일까요?

아이들은 보통 2 - 6개월에 옹알이를 하고, 돌이 넘어서면서 쉬운 말로 지시를 하면 알아듣고 반응합니다. 그러다가 두 돌이 지나면 ‘밥 줘’, ‘엄마 물’등 두 단어 내외로 이뤄진 짧은 문장을 말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언어 발달은 아이의 나이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몇 개월 늦은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돌이 지났는데 “까꿍 놀이”등 엄마와 하는 간단한 놀이를 할 수 없고, 18개월 즈음에 간단한 지시를 알아듣지 못하고, 24개월 전까지 아무 말도 하지 못한다면 언어 발달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 상황을 고려해 그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가 이뤄진다면 대부분의 경우 정상적으로 언어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아이 심리백과 (신의진 저) 갤리온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표현하는 사물의 가작화, 셋째, 상황이나 행동을 언어로 가작화하는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넷째, 한 가지 놀이 주제를 적어도 10분간 지속하는 지속성, 다섯째, 동일한 놀이주제를 가지고 두 명 이상의 놀이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마지막으로 놀이자간에 놀이 주제에 대해 이루어지는 언어적 의사소통이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 따라서 유아는 사회극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서 인지, 사회성, 정서 발달에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Farver(1992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의(출처본문표기)
  • 론과거 교사의 역할은 학생을 돌보고 학생의 요구에 부응해 주는 보호에 관심을 두었으나 오늘날에는 유년기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미래에 필요한 것을 준비하게 하는 교육을 강조하게 되었다. 유아교육에서 또한 유아교사의 역할은 본질적 특성과 관점의 변화는 교사의 역할에 영향을 주어 보호에 초점을 두던 입장에서 점차 다양한 역할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변화하고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킬 수 있는 역할을 강조하게 되었

  • 의사소통 발달과 지도 방법
  •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함②환경은 유아의 감각체계가 감지할 수 있는 자극과 자극에 대한 유아의 적절한 반응에 따라 선택적 강화를 제공 맥도널드 : 감각장애로 환경에서 발생하는 자극을 감지하지 못할 때 언어습득은 어려워짐. 또한 유아의 인지체계가 효율적이지 못할 경우 언어 습득에 결함이 생김. 1. 의사소통 발달3) 수용언어와 표현언어(1) 수용언어 : 자신에게 주어진 의사소통적인 신호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유아는 수용언어를

  • 아스퍼거 증후군 AspergersSyndrome
  • 발달과정의 이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2. 비언어성 학습장애(Non-verbal learning disability)신경심리학 영역에서 비언어성 학습장애는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의 동작성 지능이 언어성 지능보다 유의하게 떨어지는 소견을 보인다. 시지각적 조직화능력(visual-perceptual organizational skills), 시공간적 능력(visual-spatial capacity), 시각-운동 협응능력(visuo-motor integration), 비언어적인 추론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 등이 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의

  • [부모교육B]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 언어적 상호작용과 자녀를 수용하는 태도가 훨씬 허용적 이었으며, 자녀에게 교육적인 자료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제공하려는 태도를 보였다. 또한 자녀의 창의적이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유발하도록 지도하였다. 대화하는 도중에 나타나는 서로 묻고 대답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개방적이며 여유 있는 태도로 이끌어갔다.우선 아동에게 나타난 효과로서는 아동의 언어, 인지적 발달 및 학문적 성취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아동의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