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학입시 제도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문제제기
2. 우리나라 교육개혁의 변천 과정
3. 우리나라 교육 개혁의 현황
4. 영・미의 대학입시제도
5. 대학입시 제도개혁의 방안
6. 전망

본문내용
1.문제제기

우리 대학입시제도는 일반 국민들에게 “입시 지옥”으로 불릴 만큼 엄청난 고통을 초래하는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다. 과열된 입시 경쟁 아래서 학생들은 불필요한 암기 교육과 지나친 학습 부담에 시달려야 하고 학부모들은 허리를 휘는 과외비를 부담하여야 하는 고통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하여 입시 제도를 근본적으로 수정하려는 노력이 정권마다 매번 되풀이 되어 왔었다. 왜 우리는 심각한 입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입시 제도를 도입하지 못하는가?
지금까지의 입시제도 개혁이 실패한 가장 중요한 원인은 학교 현장과 입시제도 사이에 존재하는 큰 괴리 때문이었다. 어떤 경우에는 입시제도의 개혁이 학교 현장의 현실을 무시하고 졸속으로 이루어져 실패하였지만, 또 많은 경우에는 제대로 방향을 잡은 입시제도의 개혁 방안이었지만 학교 현장의 변화가 예상한 데로 따라주지 않아서 실패한 경우도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개혁주의자들의 이론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참여하며, 현대주의의 여성신학과 해방신학을 토대로 자신의 교육론을 세우고 있다. 그가 말하는 비판적 문화교육학은 학생들에게 능력을 부여하고, 개혁되는 민주 사회를 형성하는데 힘을 기울인다. 그에게 있어서 중요한 이슈는 비판적이며 변혁적인 교육의 개발이다. 비판적인 교사는 어떻게 학생들이 학교 제도라는 침묵 속에 있는가를 인식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저항의 힘을 기르게 하고, 사회적 상상

  • [문화와교육B형] ▶다른나라교육제도를다룬문헌선택,우리나라교육제도와 다른점을 지적, 요인분석
  • 개혁을 계속하고 있고, 그 위에는 항상 평등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2. 작가 소개코모토 요시코는 1950년 오카야마시 출생으로 1970년 오카야마현립 단기대학 보육과를 졸업하고 동시에 스웨덴으로 이주했다. 1974년 스톡홀름 교육대학 유아교육과를 졸업했고, 이후, 말뫼에서 장애아 교육에 종사했다. 1992년 룬드대학 의학부 뇌신경과 작업치료학과를 졸업했고, 그 외에 동 대학 드라마 교육학, 심리학을 수료했다. 1999년 스코네 지방 자치단체에서 25년간

  • 비교 교육학의 정의 전제에 의한 비교 교육학 미국의 자유주의 및 실용주의
  • 제도적 해결책으로서 모든 능력의, 모든 계층의 청소년들이 하나의 교육시설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종합학교제도를 실험 또는 확립하는 과정에 있다. 서구 3개 국가의 중등교육제도의 개혁을 비교 연구하는 데 있어 종합학교체제의 확립을 지향한다는 점에 상호 유사성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에 대해서 사회과학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비교교육학자들이 우선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과제이다. 상이성을 규명하는 것은 유사성의 규명에 못지않게 중요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미,목적,시행배경,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비판,기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제고과제
  • 입시경쟁과 과외를 정부가 단기적으로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묘책은 없다. 우리는 이 문제를 보다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치유책으로 풀어야 한다. 평준화 정책을 근본적으로 수술하고 우리 학교들을 다양하고 수준 높게 발전시키게 되면, 과열된 입시 경쟁과 심각한 과외 문제는 서서히 그러나 확실히 해소될 것이다. 대학이 다양한 기준으로 자율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입시제도가 정착하기 위해서도 먼저 평준화 정책을 개선하여 학교들이 다양하게

  •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육학,통신공학,교수방법,대학입시제도,문제점, 학교교육(공교육)제언
  • 학교교육(공교육)의 의미와 공공성,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육학, 학교교육(공교육)과 통신공학,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수방법, 학교교육(공교육)과 대학입시제도,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 학교교육(공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교교육(공교육)의 의미Ⅲ. 학교교육(공교육)의 공공성Ⅳ.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육학Ⅴ. 학교교육(공교육)과 통신공학Ⅵ.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수방법Ⅶ. 학교교육(공교육)과 대학입시제도Ⅷ. 학교교육(공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