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근대 초 비서구 문명권의 발전과 유럽 팽창의 ‘상대화’ - 군사혁명, 종교개혁, 과학혁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차>
들어가며
1. 종교개혁과 전도: 예수회·낙쉬반디야·겔룩파
2. 비서구 지역의 ‘군사혁명’과 ‘과학혁명’ 수용: 환경에 대한 적응
3. 변화의 유사성과 차별성
나가며
- 본문내용
-
들어가며
15~18세기 유럽의 해양 팽창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기본 틀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물질적인 면만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생태적 환경 및 생각하는 틀까지 해양 팽창의 결과 크게 변화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를 초래한 유럽의 팽창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유럽의 팽창에만 주목하다보면 15~18세기 세계사적 관점에서 유일하게 의미 있는 사건은 유럽 세력이 세계로 뻗어나가면서 일으킨 사건들만으로 국한되며, 현재 우리가 일상적으로 목격하는 기본 틀의 형성이 유럽인들에 의해서만 이루어진 것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다. 근대 초 유럽의 팽창을 ‘세계의 팽창’이라는 보다 큰 차원에서 보아야 하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당시 팽창하고 있었던 세력은 유럽인들만이 아니며, 여타 문명권의 팽창 결과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구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유럽의 팽창과 다른 지역들의 발전 사이에는 상당한 유사성도 존재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호동, 『동방기독교와 동서문명』, 까치, 2002.
김호동, 『황하에서 천산까지』, 사계절, 1999.
다시로 가즈이 지음, 정성일 옮김, 『왜관: 조선은 왜 일본사람들을 가두었을까?』, 논형, 2005.
르네 그루쎄 지음, 김호동·유원수·정재훈 옮김, 『유라시아 유목제국사』, 사계절, 1998.
문중양, 「18세기 조선 실학자의 자연지식의 성격: 상수학적 우주론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사학회지』21권 1호, 1999.
문중양, 「조선 후기 서양 천문도의 전래와 신·고법 천문도의 절충」, 『한국과학사학회지』26권 1호, 2004.
버나드 로 몽고메리 지음, 승영조 옮김, 『전쟁의 역사』 1, 책세상, 1995.
버나드 루이스 지음, 김호동 옮김, 『이슬람 1400년』, 까치, 2001.
이매뉴얼 월러스틴 저, 김명환 역, 『근대세계체제 1: 자본주의적 농업과 16세기 유럽 세계경제의 기원』, 까치, 1999.
이븐 할둔 지음, 김호동 옮김, 『역사서설』, 까치, 2003.
조너선 스펜스 지음, 이준갑 옮김, 『강희제』, 이산, 2004.
주경철, 『대항해시대: 해상 팽창과 근대 세계의 형성』,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岸本美緖, 『東アジアの「近世」』, 東京 : 山川出版社, 1998.
D. G. E. Hall, A history of South-East Asia, New York : St. Martin's Press, 1981.
Iqtidar Alam Khan, "Gunpowder and Empire: Indian Case," Social Scientist, vol. 33, nos. 3-4 (Mar.-Apr. 2005)
Joseph F. Fletcher, "Central Asian sufism and Ma Ming-hsin's New Teaching," Proceeding of the Fourth East Asian Altaistic Conference, ed. Ch'en Chieh-hsien, Taipei: National Taiwan University, 1975.
Joseph F. Fletcher, "Confrontations between Muslim missionaries and nomad unbelievers in the late sixteenth century: notes on four passages from the 'Diyā' al-qulūb'," Tractata Altaica, ed. W. Heissig, Wiesbaden: Otto Harrassowitz, 1976.
Joseph F. Fletcher, edited by Beatrice Forbes Manz, "Integrative History: Parallels and Interconnections in the Early Modern Period, 1500-1800," Studies on Chinese and Islamic Inner Asia, Aldershot, Great Britain ; Brookfield, VT : Variorum, 1995.
Joseph F. Fletcher, "The Naqshbandiyya in northwest China," Studies on Chinese and Islamic Inner Asia, Aldershot, Great Britain ; Brookfield, VT : Variorum, 1995.
Joseph F. Fletcher, "The Naqshbandiyya and the dhikr-i arra", Journal of Turkish Studies 1, Cambridge, Mass., 1977.
Joseph F. Fletcher, "Turco-Mongolian Monarchic Tradition in Ottoman Empire," Harvard Ukrainian Studies Vol.3-4, 1979~1980.
Marshall G. S. Hodgson, The Venture of Islam Vol. 3: The Gunpowder empires and Modern Times,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4.
Nicholas P. Cushner, Why have you come here? : the Jesuits and the first evangelization of native America,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c2006.
Peter C. Perdue, China Marches West : the Qing Conquest of Central Eurasia, Cambridge, Mass. :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 Press, 2005.
Rohan D'souza, “Crisis before the Fall: Some Speculations on the Decline of the Ottomans, Safavids and Mughals,” Social Scientist, Vol. 30, No. 9/10 (Sep. - Oct., 2002).
S. A. M. Adshead, Central Asia in World History, New York: St. Martin's Press, 1993.
Translated, edited, and annotated by Wheeler M. Thackston, Introduction by Salman Rushdie, The Baburnama: Memoirs of Babur, Prince and Emperor, New York: The Mordern Library,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