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 한국교육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 1895년의 교육조서: 교육은 국가의 근본
1. 근대학문 도입사 연구의 문제
1. 구한말과 일제시대를 포괄해서 당시에 도입된 서구학문의 성격이 어떻게 변화해 갔는 지를 각 분과 학문영역에서 대부분 파악해 내지 못하고 있다.
2. 기존연구들은 일제시대에 일본인들이 전개한 근대서구학문의 도입과 보급활동을 전혀 다루고 있지 않다.
3. 도입주체의 변화과정도 규명해내지 못하고 있다.
2. 당시에 발행된 교육학관련 저․역서 및 논문 또는 각 학교의 교과과정을 고찰함으로써 서구교육학의 도입, 보급 과정을 파악하는데 부분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 선행연구
1. 주요 교육기관에서 전개된 근대적인 교육학교육과 연구활동을 다룬 연구물들
2. 교육학 관련도서 혹은 논문의 내용을 소개하는 연구물들
3. 교원양성기관의 제도와 운영에 관한 연구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교육사상가는 Socrates, Platon, Aristoteles 등을 들 수 있으며 특히 Sophist 교육학파의 활약이 교육발전에 영향을 크게 주었다.5. 스파르타와 아테네교육의 비교①교육사상면에서 스파르타는 군국주의적, 국가주의적 교육을 실시하였음에 반하여 아테네 는 개인주의적, 자유주의적 교육을 실시하였다.②교육목적면에서 스파르타는 강인한 체력을 소유한 군인의 양성에 있었고, 아테네는 지혜 롭고 선미(善美)한 인간 즉, 건전한 자유시민의 양성에 있었다.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Ⅰ
  • 대해서 타직이 추종하지 못하는 전문성을 지녀야 하고, 특히 자신이 맡은 과목 및 업무영역에 대한 전문적 자질과 소양이 풍부해야 한다.2. 교원자격제도(1) 교원자격제도의 필요성교원자격제도는 ① 학생의 이익을 보호하고 ② 국가 사회의 안전성을 보장하며 ③ 교사 자신의 신분과 사회적 지위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다.(2) 교원의 자격검정우리나라의 교원자격검정은 무시험검정과 시험검정으로 구분된다. 무시험검정은 교원양성제도에 의해

  • 교육학 교육의 제 접근과 학교교육의 특징
  • : 인간은 주체로서 스스로를 생성하고 자율적 인 조정을 통해 인간을 완성해 나가고, 교육은 단지 이런 과정이 자율적, 자발 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참고문헌. 『교육학개론』-김정환,강선보 공저『단기교육을 위한 교육학개론』- 김광자 지음 ,집문당『교육학개론‘인간, 교육 그리고 교육이론’』- 정영근 정혜영 김미환 최종인 박용석 정기섭 지음- 문음사 『교육학의 이해』- 이지헌 외『미래를 준비하는 학교』-김명희, 이병노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자식의 교육수준을 결정하는 사회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즉, 모두에게 공평한 교육의 기회와 환경이 주어질 수 있었으면 한다.C : 이미 한국 교육과정도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에 선진국의 교육 방식을 무조선 수용하는 것을 지양해야겠지만, 자율성을 중시하는 미국의 선진화된 수업방식을 어느 정도 수용한 후, 이를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개조, 한국만의 고유한 교육 방침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설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ㅡ^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볼 때, 민주적인 사회를 지향하는 교육개혁 역시 그 구성원들의 지성에 기초해야 하며, 그들의 지성적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수천(1999), 교육 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김종서(1993), 최신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노성우(2004),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목영해 외(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임재윤(2005),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팽영일(2004), 교육의 철학과 역사, 양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