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제1절 놀이 관찰

1. 일반적 지침

유아의 놀이에 대하여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를 결정하고 그러한 목적에 부합되는 방법을 선정한 후 유아가 자신의 놀이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상황에서 관찰을 한다. 즉 다양한 놀이 행동이 발휘될 수 있는 충분한 놀이감이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가능하면 유아를 실내, 실외에서 다 관찰한다.
유아가 서로를 어느 정도 알게되고 놀이환경에 익숙해지기를 기다리며 아동의 놀이행동을 반복하여 관찰해야 한다.

2. 놀이관찰방법

①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란 관찰해야할 행동과 그러한 행동의 유무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 사회․인지척도
루빈과 그의 동료들이 1976년 개발하여 파튼의 사회놀이와 피아제의 인지놀이범주를 혼합하여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2:06)
회원 추천자료
  •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
  • 유아가 있었는데 유아는 만4세와 만5세, 만4-5세의 연구가 있었으며, 만5세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주제어 : 역할놀이연구경향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들은 유치원에서의 하루일과 중 자유선택활동을 가장 많이 활동하는데 이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에서 유아들이 자주 선택하는 영역이 바로 역할 놀이 영역이다. 유치원 관찰을 통해서도 유아들이 역할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놀이지도 수업을 통하여 역할놀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및 활동의 진행방향을 결정하고 판단하는 데 있어 유아의 의사결정권 및 적극적 참여가 보장된다. 그와 동시에 교사의 교육적 경험, 관찰에 의한 교사의 판단, 유아의 학습진전에 대한 교사 평가 등도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 반영된다. 즉,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유아와 교사간에 연속적인 협상, 타협에 의해 교육이 진행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프로젝트는 단순히 유아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자유놀이가 아니다. 그보다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선

  • 어린이집에서 운영하고 있는 실내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의 구성의 원리와 영역별 교구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0-2세 또는 3-5세 영유아의 1명
  • 어린이집에서 운영하고 있는 실내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의 구성의 원리와 영역별 교구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0-2세 또는 3-5세 영유아의 1명을 대상으로 언어영역 놀이를 관찰한 후 놀이발달 및 상호작용의 특징을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실내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교구 정리1) 미술 영역2) 역할 영역3) 쌓기 영역4) 탐색영역5) 언어영역6) 신체영역2. 3-5세 유아 대상 언어영역 놀이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자유선택활동(가게놀이)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들은 서로를 도우며 놀이를 이어나갔다.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

  • 사회적 측면에서 놀이의 발달을 분석한 Parten이 제시하는 6가지 놀이 유형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및 중요한 이유
  • 유아의 놀이를 효과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놀이유형이 제시되어 왔지만 그 중 Parten은 사회적 발달 측면으로 6가지 놀이유형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유아의 사회적 참여도에 따라 놀이를 비참여 행동, 방관자적 행동, 단독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사회적 측면에서 놀이의 발달을 분석한 Parten이 제시하는 6가지 놀이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적 측면의 놀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및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