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차

1.피아제의 소개

2.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의 정의
2) 인지발달의 산출
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
4) 지능의 본질

3.인지발달의 구성요소
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
2) 지식의 구성
3) 인지발달의 단계

4.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
1) 구체적 조작구조
2) 형식적 조작구조

5.피아제 이론의 시사점

6.학교 교육에의 적용

7.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1.피아제의 소개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 1980)는 스위스 출신의 아동 발달 심리학자로 미국의 B.F. Skinner와 동일한 시대의 학자였다. 그는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매우 중요한 연구를 하였지만 그의 연구방법이 1920년대까지 미국의 심리학을 지배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전통과
반대되기 때문에 1960년대까지는 미국의 발달 심리학계에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 그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 심리학자 중의 한 사람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그가 제안한 인지 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자연 현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 새, 물고기 등에 대한 관찰에 몰두하곤 했는데, 그가 11살 때, 알비노(Albino)라는 참새의 서식을 관찰하고 글을 써서 뉴샤텔의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일이다. 이처럼, 그는 어린시절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자연속에 서식하는 새, 물고기 등의 행동을 즐거이 관찰하곤 했는데, 어린시절부터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을 보인 그는 나이 21세인 1918년에 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문헌
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김남순 저.
교육 심리학. 학지사. 이달석 저. 1999
어린이 정보자료와 활용. 아세아 문화사. 한윤옥 저. 1985
교육 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이성진 저. 1985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정희외 9공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