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교육] 수학영역 개별화교육계획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목표
①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현상을 경험함으로써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익힌다.
② 구체물의 다양한 조작활동과 경험을 통하여 수학적 기초기능을 익힌다.
③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기능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의 여러가지 문제해결에 활용한다.
④ 학습자 중심의 구체적 활동을 통하여 학습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가지며, 일상생활의 여러가지 사실 을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태도를 가진다.

2. 내용체계


Ⅰ단계
Ⅱ단계
Ⅲ단계

-변별하기
-분류하가
-짝짓기
-순서짓기
-수세기
-수 비교하기
-한자리수의 수, 숫자, 수사알기
-수의 순서 알기
-수의 크기 비교하기
연산
-구체물가르기, 모으기
-수 가르기와 모으기
-합이 9이하인 덧셈하기
-한자릿수의 뺄셈하기
도형
-모양 분류하기
-모양 구성하기
-모양알기
-모양만들기
-평면도형의 모양알기
측정
-여러가지 양 알아보기
-여러가지 양 비교하기
-임의 단위로 길이 재기
-시계보기
-달력보기
표와 그래프

-조사표만들기
-그림그래프 그리기


3. 수준별 내용

1) Ⅰ단계
(1) 수

① 변별하기
ⓐ 주변에 있는 사물의 같고 다른 점을 살핀다.
ⓑ 여러 사물 중에서 제시된 것과 같은 것을 가려낸다.
ⓒ 여러 가지 화폐 중에서 제시된 것과 같은 화폐를 가려낸다.
ⓓ 여러 사물중에서 한가지 이상의 준거를 가진 사물을 가려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편. 대구대학교출판부. 1999.
2. [특수학교 교육과정 별책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3.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지도자료]. 윤옥기지음. 경기도교육청. 2004. (아이소리 자료실)
4. [특수학급 교육과정 지도계획]. 서울응암초등학교. 2001. (아이소리 자료실)
5. [수학과 단계별 지도내용]. 김미진. 2003. (아이소리 자료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특수학급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수업시간의 교육의 질에 대한 문제점들로 집중되고 있다.(박승희, 1996; 박승희, 1999; 박승희, 1999b; 박승희 외, 2001.11) 이에 본 연구는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법적)근거, 초등학교 특수학급교사의 일반교육과정 적용에 대한 인식, 일반교육과정 적용 실태, 그리고 일반교육과정 적용 활성화를 위한 요구를 조사하여, 일반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을 적용한 교육과정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며 장

  • [특수교육] 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영역은 연구자와 아동의 맨투맨 형식으로 이루어졌다.연구 기간: 12월2일 A팀 12월3일B팀으로 오전10오후4시에 이루어졌다.연구 자: A팀 서미선, 김현경, 백승호, 정고은, 함영진B팀 김화영, 우남근, 백승진, 이은희연구 장소: 공주 GS마트서울 롯데월드1. GS마트에 가자①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정고은a.선정이유특수교육의 최종 목표인 ‘혼자서 생활하기’가 가능케 하기 위해서는 신변 처리 기술의 하나인 용변기술이 우선시 되어

  • 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영역은 연구자와 아동의 맨투맨 형식으로 이루어졌다.연구 기간: 12월2일 A팀 12월3일B팀으로 오전10오후4시에 이루어졌다.연구 자: A팀 서미선, 김현경, 백승호, 정고은, 함영진B팀 김화영, 우남근, 백승진, 이은희연구 장소: 공주 GS마트서울 롯데월드1. GS마트에 가자①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정고은a.선정이유특수교육의 최종 목표인 ‘혼자서 생활하기’가 가능케 하기 위해서는 신변 처리 기술의 하나인 용변기술이 우선시 되어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진흥법(제7차 개정, 2001.7.19)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 아동을 아래의 여덟 가지 장애로 구분하고, 이들 가운데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 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한다고 명시하고 있다.3)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의 분류(1) 정신지체 정의정신지체란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기능과 동시에 그와 관련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협력학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발전 방안 분석
  • 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1. IEP 계획 및 실시의 성공 요인1) 목적2) 주요원리2.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계획1) IEP의 구성요소2) IEP 구안 절차3) IEP 운영위원회 구성4) IEP 작성 절차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과제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1. 개별화 교육계획 구안의 기본방향2.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성요소3. 개별화 교육계획의 수립시기4. 장애영역에 따른 독특한 요구의 파악5. 개별화 교육계획의 작성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