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론] 프랑스 시민 교육[프랑스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시민을 양성하는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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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프랑스 민주시민교육의 목표
3. 프랑스 중등교육과정의 시민교육 교과
4. 프랑스 민주시민교육의 실행체계 및 주체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오늘날의 사회는 점점 다원화되어가고 있고 민주주의의 개념 역시 정치적인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일상’으로 확대되어 사회 전반 모든 영역에 걸쳐 민주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이에 오늘날의 21세기를 살아가는 시민들은 민주주의의 신념과 가치,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참여를 실행하는 민주주의 주체로서의 개인을 의미하며, 시민사회는 민주적 가치를 실현하려는 민주시민들의 의식과 참여로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민주시민교육이란 민주시민의 자질을 육성하고,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정기ㆍ경제ㆍ문화ㆍ사회적 현상들에 대한 능동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프랑스의 민주시민교육방법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프랑스는 일찍이 프랑스 대혁명을 통해 민주주의를 획득하며 시민사회의 기틀을 다졌으며, 시민교육의 정신적ㆍ사상적 기원을 공화주의 국가철학인 자유ㆍ평등ㆍ박애의 추구와 실천을 통해 시민성 양성을 통한 시민사회의 완성을 국가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지금부터는 프랑스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시민을 양성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박재창, B.J.젤리거 공편,『민주시민교육의 전략과 과제』, 오름, 2007

• 신두철, 허영식 공저,『민주시민교육의 정석』, 오름, 2008

• 이영란,『시민교과목 연구 : 주요 지향점과 핵심쟁점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사회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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