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론] 프랑스 시민 교육[프랑스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시민을 양성하는지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1. 들어가며
2. 프랑스 민주시민교육의 목표
3. 프랑스 중등교육과정의 시민교육 교과
4. 프랑스 민주시민교육의 실행체계 및 주체
5.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오늘날의 사회는 점점 다원화되어가고 있고 민주주의의 개념 역시 정치적인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일상’으로 확대되어 사회 전반 모든 영역에 걸쳐 민주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이에 오늘날의 21세기를 살아가는 시민들은 민주주의의 신념과 가치,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참여를 실행하는 민주주의 주체로서의 개인을 의미하며, 시민사회는 민주적 가치를 실현하려는 민주시민들의 의식과 참여로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민주시민교육이란 민주시민의 자질을 육성하고,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정기ㆍ경제ㆍ문화ㆍ사회적 현상들에 대한 능동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프랑스의 민주시민교육방법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프랑스는 일찍이 프랑스 대혁명을 통해 민주주의를 획득하며 시민사회의 기틀을 다졌으며, 시민교육의 정신적ㆍ사상적 기원을 공화주의 국가철학인 자유ㆍ평등ㆍ박애의 추구와 실천을 통해 시민성 양성을 통한 시민사회의 완성을 국가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지금부터는 프랑스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시민을 양성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재창, B.J.젤리거 공편,『민주시민교육의 전략과 과제』, 오름, 2007
• 신두철, 허영식 공저,『민주시민교육의 정석』, 오름, 2008
• 이영란,『시민교과목 연구 : 주요 지향점과 핵심쟁점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사회학회,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의 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중 하나를 선정하여 법의 개념 및 향후 개정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이자카야 선술집 사업계획서
-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의 발달주기를 설명하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
- [영아기 언어발달] 영아의 언어발달과정 및 언어발달이론,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한국 가족의 글로벌 이슈인 저출산(저출생), 고령화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인구 절벽으로 인한 국가 성장 동력의 감소, 나아가 국가 존립의 위기를 거론할 정도로 이는 국가적, 사회적, 개인적 삶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왜 핵심인재를 선발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이론에 대해서 학습했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을 근거로 보육 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엘리스의 ABCDE 기법을 사용한 상담과 치료과정을, 이야기 형식으로 꾸며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