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Freud[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Erikson[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를 비교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서론
본론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의 비교
Freud와 Erikson 이론의 이해
결론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서론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동기와 욕구에 의해 지배되는 내적인 것으로 규정한다. 정신분석이론을 대표하는 이론으로는 대표적으로 Freud의 심리성적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이 있다.

본론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의 비교

해당시기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
0~1세
구강기
구강으로 사물 탐색, 자아가 발달 되지 않은 상태로 의험을 거의 인식하지 못함, 이 시기의 경험은 언어로 표현되지 않기 때문에 무의식에 남아있기 쉬움.

신뢰감 대 불신감
신뢰감은 다른 사람에 대한 믿음과 자신에 대한 믿음을 포함, 아기를 돌보아 주는 사람(주로 어머니)이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 욕구를 잘 만족시켜 주면 신뢰감 형성, 그렇지 못할 경우 불신감을 갖게 됨.

참고문헌
참고:영유아발달의 이해(정옥분,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
  • 교육심리학: 발달과정에 따른 교육심리학 이론-교육학 입문과제-목차Ⅰ. 서론Ⅱ. 본론ⅰ.프로이트-‘성격이론’1.프로이드의 성격 이론의 기초(1)인간의 정신세계(의식, 전의식, 무의식)(2)성격의 구조(3) 방어기제2.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3.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에릭슨-‘심리사회발달이론’1.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의 기초(1)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 (2) Erikson과 Freud의 차이점2. 인성발달단계3. Erikson이론 교육

  • [졸업]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 연구
  • 의 정신이 정치, 경제, 교육, 도덕, 예술 곳곳에 침투해서 인본주의, 물질주의, 쾌락주의를 낳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아이들의 탈선을 더욱 조작하고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데, 이것은 설령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더라고 가정의 창시자인 하나님의 가르침을 외면하고 교육학, 심리학, 사회경제 이론 등 세상지식에만 의존해서 가정을 세우려는 데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다시 말해서 오늘날 사회의 문제는 가정의 종교교육이 올바로

  • 인지발달이론,창의력발달이론,발달과업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습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
  • 프로이드(S. Freud), 융(J. J. Jung) 등3. 인간주의(인본주의) 심리학1) 기본입장2) 대표적 인물 - 마슬로우(A. Maslow), 로저스(C. R. Rogers) 등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1. Piaget의 발달이론(인지 발달이론, 순응, 동화와 조절)1) 발달단계2) 인지발달이론의 일반적 특성3)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영향2. Freud의 발달이론1) 구순기Oral Stage2) 항문기Anal Stage3) 남근기Phallic Stage4) 잠재기Latency Stage5) 성기기Genital Stage3. Erikson의 발달이론1) 이론의 중

  • [성격이론] Freud(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Erikson(에릭슨)의 심리사회학의 성격이론 비교
  • 의 독특성 ④ 인간의 본질로 나눌 수 있다.이와 같이 성격이론의 주제인 인간의 본질에 관한 문제는 학자마다 의견이 다르고, 어느 한 이론이 인간행동을 완벽하게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익상, 2004, p131이에 본론에서는 인간행동을 개인의 심리적 측면에서 바라본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그리고 두 이론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II. 본 론1. 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이론은 ① 무

  •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
  • 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아이가 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가? 소변을 가리지 못할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왜 손을 자주 씻는가? 손을 자주 씻을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소고1)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1) 인간관 -수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