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비교 분석 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최근 도입된 누리과정과 기존의 표준보육과정의 사회관계에 대하여 5세를 중심으로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및 누리과정의 향후 과제에 대하여
- [아동건강교육A형] 1.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요약 비교분석(공통점 차이점) 2.영유아 안전교육 내용계획(주요내용 목적및교육목표 활동계획안)
- [아동건강교육B형] 1.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요약 비교분석(공통점 차이점) 2.영유아 영양교육 내용계획(주요내용 목적및교육목표 활동계획안)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아동건강교육A형]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2016 방송통신대학교 아동건강교육A형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
1) 누리과정의 기본방향
2) 누리과정의 목적
3) 누리과정의 목표
4) 누리과정의 내용
2.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3) 표준보육과정의 목표
4)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3.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차이점
1) 누리과정
2) 표준보육과정
4. 신체운동·건강 영역
· 성격 목표 내용
※ 표
누리과정과 7차 교육과정 표준보육안과의 비교분석
누리과정과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의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같은 목적에 의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보육 사업에 대한 질적 수준 향상의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고, 구체적인 보육목표와 내용에 대한 국가적 수준의 지침을 마련하여 어린이집마다 상이하게 운영되었던 보육수준의 차별성을 최소화함으로서 어린이집의 운영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형성하고자 마련된 것이 표준보육과정이다.
표준보육과정은 만 0-1세 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 만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포함)으로 구성하여 영·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의 미취학 영유아(만0세~만5세)들이 지역별, 어린이집별에 따른 차별 없이 연령의 특성에 맞게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 아래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게 실시하고자 마련한 정부차원의 보육과정이다.
표준보육과정은 세부영역으로 세분화하여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편안하면서 행복한 일상생활을 통해 기본 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무한한 발달 성장을 보이는 연령대인 만큼 자율성과 창의성을 키우고, 전인발달과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며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데 기본방향으로 두고 있다.
- 참고문헌
-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0
윤혜미 외, 아동복지론, 청목출판, 2011
김혜금 외, 보육과정, 창지사, 2006
서영숙 외,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활용 및 효과 분석, 보건복지부, 2010
서울시보육정보센터 육아정보 소식지 육아공감 3호
교육부 - 정책 - 누리과정
www.moe.go.kr
http://www.moe.go.kr/web/100062/ko/board/list.do;jsessionid=E05Y1RL0zvRA09fm7z1cCw7kVHbT8g3SEKqk3R89CAZ2U1ms2yzs3btQzIpSgkjL.homepageAP1_servlet_engine1?bbsId=315
보건복지부 - 영유아 정책
http://www.mw.go.kr/front_new/jc_m/sjcm0101ls.jsp?PAR_MENU_ID=06&MENU_ID=06230101
유아 교육 지원 포탈
http://childschool.moe.go.kr/
http://childschool.moe.go.kr/help/nuriebook/ebook.html (e-book)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유아건강교육]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 [2019 유아건강교육4B]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
- [교육학] 만3~5세 누리교육과정 개정안 연구(1)
- [아동건강교육공통,B] 3~5세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의 비교,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 1개 요약,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 제언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수학내용을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0~2세 영유아의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여 수학활동의 교육프로그램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심리사회적사정사례보고서)
- [사례관리] 사례관리 예시
- [사회복지 실천 사례보고서] 사회복지실천(사례보고서)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다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