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 보육시설의 평가인증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서론

1. 평가인증제도란

1) 평가인증제의 개념
평가인증제란 보육계와 일반사회에서 공히 인정을 받는 대표기관에 의하여 보육서비스의 표준을 수립하고, 개별 보육시설이 자발적으로 지원하여 서비스의 질을 평가받으며, 인증기관이 설정한 표준이 요구하는 수준을 충족하거나 그 이상의 수준에 있으면 그 사실을 인정하는 증서를 부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2) 평가인증제의 목적
첫째,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영유아가 안전한 보육환경에서 건강하게 양육될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보육시설이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준비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원장과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증진되도록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유아교육기관운영 / 권영례, 이영자 공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통신부 / 2009
- 영유아 보육과정의 이해 / 이옥주 / 정민사 / 2007
- 보육시설 평가인증사무국 사이트 www.kcac21.or.kr
-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도입방안 연구 / 서문희 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2006
-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도입과 보육의 질 / 이옥 / 사회과학연구 / 2002
- 한국보육진흥원 사이트 http://www.kcpi.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수준에서 실행되는 평가인증의 필요성과 평가인증이 현장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실행에서 부딪힐 수 있는 한계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 봅시다
  • 보육시설 설치에 대한 요건을 2005년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설치를 강화하고, 교사 대 아동의 비율을 강화하였으며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보육 서비스의 수준 향상을 기대하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유아보육법 시설설치기준에서 최소면적기준에 대한 상향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협소하고 적절한 시설이 설치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평가인증기준에 있어서도 보육시설의 시설 및 설비에 대한 지표가 준비되지 않아 현재의 보육과정

  • [보육학개론] 평가인증이란 무엇이며 왜 하는지를 아래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평가인증이란 무엇이며 왜 하는지를 아래의 입장(영유아, 어린이집, 보육교사, 학부모)에서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해 보겠다.Ⅱ. 본론1. 평가인증이란평가인증제도의 개념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이 목적으로,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좋은 보육의 질을 나타내는 평가인증지표와 지침에 근거하여 보육시설 스스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가늠해 보고, 그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과정이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는 보육계와

  • [보육학개론] 보육시설
  • 보육환경은 단순한 물리적 시설 설비로만 이해해서는 안 되며 영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에 적당한 자극을 주며 영유아와 함께 상호작용할 수 있는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해야만 한다. 이러한 보육환경의 중요성은 2005년도부터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인증지표 중 보육환경이 포함되어 있는 것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인증지표로는 ① 보육환경 ② 운영관리 ③ 상호작용 ④ 보육과정 ⑤ 건강과 영양 ⑥ 안전 ⑦ 가족 및 지

  • [보육과정]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정리한 소감과 개선점에 대해 작성하시오
  • 보육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정리한 소감과 개선점에 대해 작성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개선점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과정이란 보육과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보육시설에서도 유아교육과정으로 교육하였다. 그러나 보육시설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 표준보육과정 편성과 평가인증제도 등이 도

  •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만3-5세 누리과정을 구성방향 및 체계 그리고 목적과 목표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보육과정의 목적2) 만3-5세 누리과정의 목적4.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만3-5세 누리과정의 목표1)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2) 만3-5세 누리과정의 목표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과정이란 보육과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보육시설에서도 유아교육과정으로 교육하였다. 그러나 보육시설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 표준보육과정 편성과 평가인증제도 등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