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I. 서론
1. 이론의 개요
2. 반두라의 생애
3. 반두라의 인간관
II. 사회 학습 이론의 주요 개념
1. 모방
2. 인지
3. 자기조정
4. 자기 강화와 자기 효율성
5. 상호 결정론
6. 공격성의 사회화
7. 학습된 무기력
III. 모델로부터의 학습과정
1. 관찰학습
2. 대리학습 및 대리 조건화
IV.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 실천
V.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 이론의 개요
사회학습 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적인 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직접 경험에 의한 학습에 전적으로 관심을 둔 행동주의와는 달리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강조하여 직적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대리경험, 즉 관찰을 통해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사회학습 이론은 학습과정에서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에 초점을 둔다. 관찰학습이란 직접적 보강없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며 이 때 행동을 보여주는 대상을 모델(model)이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이인정,최혜경(2007)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남출판사
최옥채 외 공저(200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양서원
엄신자 (2007)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과 복지
고지희외 공저 (2005)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눔의 집
최문남 (200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법문사
이근봉 (2006)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공동체
김동배,권중동 (2003)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학지사
임은희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중 기본적 가치와 상대적 가치에 대해 정의하고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한 가지 선정하여 관련 사회복지정책 사례와 함께 그 이유를 설명해봅시다
- 기질을 분류하고 각각의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중간고사 대비용 정리
- [건강가정론] 정신장애의 사회적낙인과 편견해소를 위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노력-정신장애의 사회적낙인과 편견해소방안-
- [심리학개론]1자기분석 나는 누구인가2 심리학 관련 도서 독후감 중 택 1
- [행정학]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신의 중심으로 하는 가계도 및 생태도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대간의 사정 및 가족내부에 대해 사정에 대해 기술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