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andura[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I. 서론

1. 이론의 개요
2. 반두라의 생애
3. 반두라의 인간관

II. 사회 학습 이론의 주요 개념

1. 모방
2. 인지
3. 자기조정
4. 자기 강화와 자기 효율성
5. 상호 결정론
6. 공격성의 사회화
7. 학습된 무기력

III. 모델로부터의 학습과정

1. 관찰학습
2. 대리학습 및 대리 조건화

IV. 사회학습이론의 사회복지 실천

V.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 이론의 개요

사회학습 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적인 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직접 경험에 의한 학습에 전적으로 관심을 둔 행동주의와는 달리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강조하여 직적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대리경험, 즉 관찰을 통해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사회학습 이론은 학습과정에서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에 초점을 둔다. 관찰학습이란 직접적 보강없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며 이 때 행동을 보여주는 대상을 모델(model)이라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이인정,최혜경(2007)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남출판사
최옥채 외 공저(200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양서원
엄신자 (2007)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과 복지
고지희외 공저 (2005)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눔의 집
최문남 (200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법문사
이근봉 (2006)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공동체
김동배,권중동 (2003)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학지사
임은희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 이론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인간행동은 인지, 환경, 행동 요인을 수반하는상호결정론에 기인한다- 반두라 -1. 반두라의 생애 • 자기 효능감2. 주요 개념3. 성격이론의 적용• 상호 결정론요약• 관찰학습Review Questions• 학습모델성격연습 25. 자기효능감 • 관찰학습의 과정반두라의 성격이론은 전통적 행동주의 관점에 인지적 접근을 추가하여 형성되었다. 반두라는 행동이 단지 내적 힘이나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수정모델
  • 이론적 배경(1) 행동수정 모델의 특징행동주의적 개입의 기초가 되는 과학철학은 행동주의다. 행동주의는 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로서, 대표적인 학자인 스키너(Skinner, 1974)는 행동주의를 인간의 행동을 내면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과정에 의존하지 않고 설명하려는 하나의 시도라고 하였다. 행동주의자들은 사람이란 그가 현재까지 학습한 것의 총합이라고 본다. 어떤 행동의 결과가 유쾌하였으면 그 행동은 비슷한 상황에서 다시 일어날 가능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의 발달Ⅵ. 반두라1.Albert Bandura2.인지적 사회학습이론3.학습이론에 대한 평가Ⅰ.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 배경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 Theory)은 로크의 백지설 (tabula rasa)의 개념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파블로프(Pavlov)의 영향을 받아 1913년 왓슨(Watson)에 의해 처음으로 제창되었다. 후에 손다이크(Thorndike), 구띠르(Guthrie), 훌(Hull), 스키너(Skinner) 등에 의하여 발전을 보았다. 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 Theory)은 발달을 외부환경에 의해 행동

  • 전통적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고찰해 보자(개념, 특징, 응용, 견해 등등)
  • Bandura)뵴 p 짐x퓽퇓둘iЮ뚓 Y蘭혊퇓 Z+ 숣 6 6 R R m m $셟 f % S 簇$n 굡n 굡 f WJ & V j쵒 6 6 R R m m $ # < n 굡n 굡 Ю뚓 Y蘭혊12 6 6 R R m m $ S p n 굡n 굡 ~ education mental state Copyright P헤짭pAll Rights Reserved. (I卄 ~ 6 6 R R m m $ 솇聘h ? @` 삑33솛쇞 8 0 PPT10 qSpEu 0 M ( 燥 ( ( n 굡n 굡 1 (G Q 쌉 ff3솛WJ ? ( (G Q ff3솛WJ n r m ( # n 굡n 굡 Ю뚓 Y蘭혊 22 6 6 R R m m (셟 f % ) 尊(n 굡n 굡 f WJ C & 蘭 6 6 R R m m ( n 굡n 굡 / 6兆 R1,確 恍X형湛 늠冒鳧確 冒0췛確 2* 숣%

  •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의의,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과정과 전개,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연구내용,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적용,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평가
  • 학습의 과정1) 주의집중 과정2) 파지과정3) 운동재생과정4) 동기과정2. 상호결정론3. 대리학습 및 조건화4. 자기조정 및 자기효능1) 자기조정2) 자기효능5. 관찰학습의 전형1) 고전적 대리적 조건형성2) 동시학습전형3) 무시행학습전형4) 동일시전형5) 직접모형전형Ⅴ.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과정Ⅵ.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전개1. 주의집중단계2. 파지단계3. 재생단계4. 동기화단계Ⅶ.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연구내용1. 이론2. 주요 행동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