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발도르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Ⅱ.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실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내용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은 오스트리아 출신의 슈타이너(R. Steiner)가 자신의 사상적 기초 ‘인지학(Anthroposophy)'을 바탕으로 시작한 교육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1900년대 초의 독일은 산업혁명의 결과로 도시마다 공장이 설립되었고, 공장 지대를 중심으로 구성된 사회는 어린 아동이 교육받기에는 매우 열악한 환경이었다. 이때 슈튜트가르트의 발도르프 아스토리아(Waldorf-Astoria) 담배공장의 사장이었던 몰트(E. Molt)는 공장 노동자 자녀의 교육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슈타이너에게 아동을 위한 학교를 세워줄 것을 부탁하였다. 이에 슈타이너는 처음으로 자신의 교육 철학을 펼쳐 보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고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사이트>
곽노의 (1997). 독일의 열린 학교 :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 열린교육연구, 2(1), 92-104
정윤경 (2004)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김정임 (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학지사
마리엘레 자이츠. 이명환 역 (2001) 몬테소리 교육학 발도르프 교육학(교육자와 부모를 위한 지침서). 밝은누리
요헨 부스만. 최경은 역 (2001) 우리 아이는 발도르프 학교에 다녀요!. 밝은누리
윤선영 (200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 문음사
http://cafe.naver.com/sejinpi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9
http://blog.naver.com/sujin_217
http://www.waldorf.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유아교육 - 발도르프 프로그램
  • (A+ 레포트) 유아교육 - 발도르프 프로그램I. 서론 2II. 본론 2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 2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역사 2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철학 2(1) 인지학에 기반을 둔 교육 3(2)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기초한 인간관 31) 통합적 인간관 32) 인간본질의 4가지 구성체 33) 아동 기질의 4가지 유형별 대처 방안 34. 슈타이너의 발달이론 4(1) 7년 주기 발달이론 41) 제1의 7년기 (출생~7세) 42) 제2의 7년기 (7세~14세) 53) 제3의 7년기 (14세~21세) 5(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에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2. 이론적 기초1) 인지학적 인간론2) 인지학적 발달론3) 기질론3.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원리4. 교육과정1) 성장리듬을 반영한 교육과정(1) 자유놀이(2) 아침 모임(3) 정원

  • (A+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
  • (유아교육) 발도르프 교육학과 발도르포 프로그램의 유아교육에 대하여I. 서론 2II. 본론 21.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사상 2(1) 슈타이너의 생애 2(2)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22.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적 기초 3(1) 인지학적 인간에 대한 이해 3(2) 인지학적 발달론 3(3) 인간구성체의 4가지 요소 3(4) 인간발달 단계론 41) 제1-7년 : 물리적 신체의 탄생 42) 제2-7년 : 에테르체-생명체의 탄생 43) 제 3-7년 : 아스트랄체-영혼/감정의 탄생 5(5) 슈타이너의 기질론

  •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발도르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
  •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발도르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접근법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 1) 프로젝트접근법2) 프로젝트접근법에 따른 교사의 역할3)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나의 관점2.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1)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2) 생태유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에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역사와 이론적 기초1) 역사2)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 : 슈타이너의 인지학(2) 사회문화적 배경2. 기본전제1) 인간본질의 4가지 구조2) 인간기질의 4가지 유형3) 인간 발달 단계3. 교육목표 및 원리1) 모방과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