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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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장애인 평생교육의 내용
4. 장애인 평생교육의 기관
5. 장애인 평생교육기관간 협력
6. 통합교육의 과제
7. 학교 행정가의 역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이 인간의 정체성을 계발하고 삶의 질을 보장하는 일이라고 할 때, 현대와 같이 급속한 변화와 경쟁의 시대에서 개인이 평생교육을 보장받는 일은 지극히 당연한 권리이며 생존전략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개인이 이러한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한다면 잠재력을 상실하고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사회적으로 배제를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나라는 평생교육을 국민의 권리로 인정하고 모든 국민의 평생교육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경우 평생교육은 장애인을 논외(論外)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인을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이 참여할 프로그램은 거의 없고, 평생교육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도 언제나 일반인만을 대상으로 할 뿐 장애인을 포함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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