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이론과 자신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
 
1) 게젤(Gessel)의 성숙이론
 게젤이 제시한 성숙이론은, 아동발달은 신체 안에 이미 정해져 있는 특정 계획이 반영된 것으로, 다시 말해 발달이란 생물학적 계획에 따라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2) 동물생태학
 또 하나의 생물학적 이론인 동물행동학 이론은 발달을 진화론적 관점에서 설명한다. 즉 영아의 매달리기, 울기, 잡기와 같은 많은 적응적 행동들은 아동이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다는 것이다. 모든 행동은 적응적이고 생존가치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동물행동학은 발달의 어느 시점에서만 특수한 유형의 학습이 일어나도록 선천적으로 계획되어 있다는 점에서 성숙이론과 다르며 이러한 특수한 학습이 일어나는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 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로렌츠의 각인이론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4.21 17:11:4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행사 핵심요약 총정리
  • 인간발달: 임신부터 출생, 성장, 노쇠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전 생애를 통해서 계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 발달① 양적 발달 : 특별한 외부환경의 자극 없이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신체적 성장② 질적 발달 : 기능이나 정서 및 사회성 등의 외부환경에 대한 자극이나 학습경험 등을 통해 성숙* 성장발달의 양상① 연속성 (continaty)② 성장률의 차이 ③ 성장률의 개인차④ 성장률의 성차⑤ 성장의 개인차⑥

  • 장년(중년)기의 대한 교회 교육적 과제
  • 대한 이론적 고찰1. 중년기 구분과 용어 정의1) 중년기 구분어느 연령을 중년기라고 해야 하는가에 대하여는 학자들마다 견해를 달리하고 있기에 중년기에 대한 명확한 구분은 그리 쉽지 않다. 이것은 인간의 발달이란 연속적 변화의 과정으로 환경 적, 개인 내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중년기는 연령뿐만 아니라 생활주기, 개인의 심리적, 생물학적 과정, 사회적, 역사적 배경에 의하여 종합적으로 영향을 받으므로 학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대한 유기나 가족해체가 초래될 위험도 있다. 어머니의 심리적 고통은 그 영향이 어머니 혼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전체에 미친다. 즉 가족체계이론에 따르면 그것은 남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남편과의 관계는 부모의 양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면 다시 그 영향은 양육행동을 통하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순환적으로 다시 아동발달은 부모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이러한 견해는 부모에게 장애아 부모로서의 새로

  • A Maslow 인본주의적성격이론
  • 전체로서의 개인6) 동물연구의 부적절성7) 인간의 내적본성8) 심리학적 건강에 대한 강조3. Maslow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주요개념1) 욕구의 계층이론 : 욕구의 5단계설(1) 생리적 욕구(2) 안전의 욕구(3) 소속감ㆍ사랑의 욕구(4) 자존의 욕구(5) 자아실현의 욕구2) 동기화 이론 : 결핍동기(욕구)와 성장동기(욕구)(1) 결핍동기(2) 성장동기3) 자아실현자Ⅲ. 맺는 말1. Maslow의 인본주의적 성격이론과 사회복지2. Maslow의 이론에 대한 견해와 문제제기Abra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 비교적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 가는 진행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습득해 가는 과정을 의미함과 동시에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의 개인 외적인 변인(문화, 가정 환경)이나 개인 내적인 변인(발달 속도)에 의한 어느 정도의 차이와 다양성을 정상성의 범위 내에서 인정해 주는 개념이다. 유아기의 정서는 유아의 사회적ㆍ지적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