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개론 - 역사관의 형성과 전개, 칼 바르트, 에밀 브론너의 역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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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역사관의 형성과 전개
칼 바르트의 역사관
에밀 브론너의 역사관

본문내용
1. 고대 그리스인의 역사의식
그리스의 역사가는 역사를 관찰함으로써 미래를 위한 권고는 할 수 있었지만 그들의 주된 관심은 과거에 대한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장래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다. 거기에는 현재가 미래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발상이 없으며 따라서 역사의 의미도 묻지 않는다.

2. 고대 및 중세 기독교의 역사관
1) 얌니아 회의 : A.D. 70년 로마군은 유대인에 반란에 대응하여 그들 신앙의 성소였던 예루살렘 성전을 파괴했다. 이처럼 신앙의 기반이 파괴되었지만 기독교과 번성하자 유대인들은 얌니아에 모여 회의를 열어 B.C. 5세기경에 결집된 율법과 그 이후에 덧붙여진 예언서와 제문서를 더해 39권을 유대고 정경으로 결정했다.
2) 니케아 회의 : A.D. 313년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밀라노 칙령에 의해 박해 대상이었던 기독교는 로마제국에서 공인 받게 된다. 325년에는 니케아에서 제1차 공인회가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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