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이혼 가정의 실태 및 모자가정의 고충
2. 이혼이 청소년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3. 이혼 가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Ⅲ.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의 설계
1. 프로그램의 설계 배경
2. 프로그램의 내용
Ⅳ. 평가 및 제언
1. 자체평가 및 제언
2. 외부평가 및 반영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는 가족의 형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가족 형태의 변화 가운데 가장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증가하는 이혼율이다. 사회 일각에서는 이혼의 증가를 가족의 해체로 간주하고 문제시하는 관점이 있는가 하면 또 다른 측면으로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족 형태의 출현으로 접근하는 관점이 상존하고 있다. 가정은 우선적으로 가족 구성원들의 욕구가 충족되고 자기실현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안정된 물리적이고 심리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일차적인 목표가 있다. 그러나 이혼은 그 과정에 관여된 부부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성장기 자녀의 발달 및 적응 행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혼 가정의 청소년기 자녀들은 개인 내적인 발달 과업과 함께 새로운 가정의 환경 변화에 새롭게 적응하고 대처해야만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인숙(2006), 훈련중심 부모역할교육, 교육과학사
송말히(2006), 중년기 주부를 대상으로-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학술정보(주)
유정숙(2006), 이혼가정 청소년 자녀들의 회복을 돕는 집단상담 프로그램, 한남대 학제신학 대학원
유희정(2005), 미국의 이혼 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평가에 대한 고찰, 대한가정학회지
유희정(2005), 이혼 후 비양육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및 협력적 부모역할에 관한 사례연구, 한 국가족복지학회
이수연(2004), 이혼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혼가족] 이혼가족의 문제(문제점)와 가족복지대책, 문제영역 및 프로그램
  • 이혼가족 이혼가족의 문제(문제점)와 가족복지대책, 문제영역 및 프로그램목차이혼가족Ⅰ. 이혼가족의 문제1. 이혼부부에게 미치는 문제1) 경제적 문제2) 대인관계 및 사회적 문제3)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의 문제2. 자녀에게 미치는 문제1) 심리정서적 문제2) 사회적 문제3) 경제적 문제Ⅱ. 이혼가족을 위한 가족복지대책1. 이혼예방대책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2) 가족상담, 치료 프로그램2. 이혼과정상의 대책1) 조정 및 중재2) 법률적 재판

  • 이혼가족의 문제와 복지대책
  • 이혼가족의 문제와 복지대책목차Ⅰ. 이혼가족의 문제1. 이혼부부에게 미치는 문제1) 경제적 문제2) 대인관계 및 사회적 문제3) 신체 정신적 건강문제2. 자녀에게 미치는 문제1) 심리 정서적 문제2) 사회적 문제3) 경제적 문제Ⅱ. 이혼가족을 위한 복지대책1. 이혼예방대책1) 가족생활 교육프로그램2) 가족상담 치료프로그램2. 이혼과정상의 대책1) 조정 및 중재2) 법률적 재판3) 자녀에 대한 배려3. 이혼 후 적응과 대책1) 이혼적응 단계 돌

  •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족 형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러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내용을 제시
  •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형태(다문화 가족, 이혼가족, 조손가족, 한부모가족 등)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러한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내용을 제시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2.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3.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내용1)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2)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

  •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가족의 발달과제를 분석하고 발달과제에 따른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한 후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프로그램 제공의 의의와 발전방안에 대해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위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여기서 가족생활 교육이란 개인 가족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교육을 통해 가족의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해결함에 있는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교육을 통해 개인 및 가족의 잠재력이 향상될 수 있으며 삶의 질을 높이는데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가족발달단계에 따른 가족의 발달과제를 분석하고 발달과제에 따른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 안정된 결혼생활을 이루기 위한 예비부부교육프로그램
  • 가족생활교육안정된 결혼생활을 이루기 위한 예비부부 교육프로그램곽지수 김도욱 김경아 민주원 박지은 안하민 조현재Index01. 필요성02. 개발 배경03. 대상자 선정05. 세부 프로그램04. 목적 및 목표06. 세부 지도안07. 기대효과08. Q&A01. 필요성가족 내 발생하는 문제 스스로 해결하기어려움성격차이경제문제가족간 불화 역할문제 등예방적 차원02. 개발배경년도/이혼 사유성격 차이경제 문제배우자 부정가족간 불화정신적 육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