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이혼 가정의 실태 및 모자가정의 고충
2. 이혼이 청소년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3. 이혼 가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Ⅲ.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의 설계
1. 프로그램의 설계 배경
2. 프로그램의 내용
Ⅳ. 평가 및 제언
1. 자체평가 및 제언
2. 외부평가 및 반영내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한국 사회의 구조적 변화는 가족의 형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가족 형태의 변화 가운데 가장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증가하는 이혼율이다. 사회 일각에서는 이혼의 증가를 가족의 해체로 간주하고 문제시하는 관점이 있는가 하면 또 다른 측면으로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족 형태의 출현으로 접근하는 관점이 상존하고 있다. 가정은 우선적으로 가족 구성원들의 욕구가 충족되고 자기실현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안정된 물리적이고 심리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일차적인 목표가 있다. 그러나 이혼은 그 과정에 관여된 부부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성장기 자녀의 발달 및 적응 행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혼 가정의 청소년기 자녀들은 개인 내적인 발달 과업과 함께 새로운 가정의 환경 변화에 새롭게 적응하고 대처해야만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인숙(2006), 훈련중심 부모역할교육, 교육과학사
송말히(2006), 중년기 주부를 대상으로-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학술정보(주)
유정숙(2006), 이혼가정 청소년 자녀들의 회복을 돕는 집단상담 프로그램, 한남대 학제신학 대학원
유희정(2005), 미국의 이혼 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평가에 대한 고찰, 대한가정학회지
유희정(2005), 이혼 후 비양육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및 협력적 부모역할에 관한 사례연구, 한 국가족복지학회
이수연(2004), 이혼가정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청소년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개발
-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개발] 중학교 가출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청소년과 가정(빈곤, 다문화, 조손, 이혼 가정)중 하나를 택하여 이를 대상으로 있는 청소년 복지 사례를 찾아 서술하고 이 사례의 강점과 개선방향을 논하시오
- 성경적 설교 해석의 원리
-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
-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국제경영에 있어 독점적 우위를 통한 성공사례를 소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