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 정서발달에 적신호를 보이는 유아의 이상행동과 그에 따른 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발달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 작성한다.

1) ADHD
ADHD 의심 아동은 주의가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나타내며, 친구나 교사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므로 주변사람들도 이들에게 부정적인 말과 행동을 하게된다. 또한 ADHD 의심 아동의 주요 증상은 행동을 조절하고 유지하지를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아동들은 행동을 조절하는데 문제가 있기 때문에, 흔히 어떤 순간에 그들이 처해있는 환경에 적합한 행동을 하지 못하고, 성급하게 의사결정을 하고 목적적인 계획을 세우는 능력이 부족하다. 또한 사회적인 문제가 있고 공격성을 나타내며, 규칙과 지시를 따르지 못하고, 사회적 기능의 결함으로 다른 아동의 놀이를 방해하고 부정적인 또래관계를 가지게 되고, 시험을 치룰 때도 끝까지 읽지 않고 답을 해버리는 경향이 있다.

ADHD 의심 아동의 주의집중의 문제는 시각적 과제, 청각적 과제, 정신적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만 나타날 수 있다. ADHD 아동은 TV를 시청할 때와 비디오 게임을 할 때, 즐기는 활동이나 이미 마스터한 다양한 활동을 할 때는 다른 아동들과 다르지 않게 보일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런 과제는 노력을 거의 요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속되는 노력과 집중을 요하는 학교에서의 많은 과제에서는 ADHD 아동과 일반아동 사이에 차이가 나타난다. ADHD 아동들은 또한 선택적 주의집중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왜냐하면 이들의 두뇌는 너무 많은 감각정보를 처리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위영․변찬석․송영혜(1982). 놀이치료.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강위영․윤점룡(1996). 정서장애아교육. 대구: 대구대출판부
강위영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치료교육. 대구: 대구대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 우울증, 불안장애의 원인, 증상, 분류, 치료방안 등 정서장애에 대한 레포트
  • 아동의 정서나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 정서장애의 특성-정서 및 행동장애 역시 개인차가 심하여 그 특성이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낮은 학업 성적을 나타내는데, 이는 부적절한 행동이 빈약한 학업 성취를 초래하거나 빈약한 학업 성취로 인해서 부적절한 행동이 나타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정서 및 행동장애학생들이 보이는 특성들 중 보편적으로 가장 자주 언급되는 행동은 과 잉행동, 산

  • [정서장애]우울증, 불안장애의 원인, 증상, 분류, 치료방안 등 정서장애에 대한 레포트
  • 아동의 정서나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 정서장애의 특성-정서 및 행동장애 역시 개인차가 심하여 그 특성이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낮은 학업 성적을 나타내는데, 이는 부적절한 행동이 빈약한 학업 성취를 초래하거나 빈약한 학업 성취로 인해서 부적절한 행동이 나타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정서 및 행동장애학생들이 보이는 특성들 중 보편적으로 가장 자주 언급되는 행동은 과 잉행동, 산

  • [청소년 심리] 청소년의 심리부적응의 원인, 유형, 청소년 심리부적응 예방 및 치료방안
  • 해결이 불가능할 때는 이 같은 부적응행동을 하게 되는 일이 적지 않다. 다만, 보통사람일 때는 일시적인 부적응행동을 하는 일이 있더라도 한층 더 적응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을 계속해서 머지않아 부적응행동은 사라지게 되지만, 부적응 자에게는 부적응이 인격구조의 불균형을 가져와, 그 때문에 부적응행동이 고정화(固定化)되게 된다. 그래서 부적응 자에 대한 교육이나 심리요법은, 단지 현실의 생활환경 요구에 순응시킬 뿐만 아니라, 자기의 생

  • [심리학]불안장애 진단 대처 상담자료
  • 발달의 전수준으로 퇴행함으로 안전감을 찾는다. 이러한 성격문제의 근원은 아마도 초기 유아기 경험에 있을 것이다. 성인생활에서 갈등은 무의식에 억압되고 억압된 갈등은 둘이나 그 이상의 다른 욕구나 욕망 사이에 있다. 불안의 증상은 이러한 충돌하는 욕망 사이에 타협을 성취하는데 있어 자아의 무능력 때문에 나타난다. 이러한 해결되지 못한 갈등의 결과는 기질적이 아닌 기능적인 신체질환의 상태로 이동될 수 있다. 의식적인 행동도 비슷한

  • [인문사회계열] 집단치료에 관한 정리
  • 발달을 촉진하고 교정하며 집단 내부의 결속력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집단 구성원 개인은 자신들의 문제를 집단의 다른 성원들과 공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과 기술에 대한 견해와 정보를 상호 교환한다. 이와 같은 과정은 전문가의 조정 하에 이루어지며 그들의 정서적 경험과 어려움이 집단 내에서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훈습되게 한다. 집단치료의 전형적인 형태는 주 1회 시설에 6~8명의 성원들이 모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