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기분석 보고서 - 자신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해서 분석하는 자기분석 보고서를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Freud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1) 중심개념2) 성격의 구성3) 성격의 구조4) 심리성적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1) 주요 개념2)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단계
본문내용
인간의 행동이란 그 행동이 행해지는 환경 속에서 구체적으로 하나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방법은 개인을 중심으로 한 미시적인 차원에 그치지 않고 개인을 둘러싼 환경적인 요소, 즉 사회·문화와의 관계에서 이해하는 거시적인 차원의 접근을 모색하게 된다. 전자는 인간행동을 심리학적인 차원에서 이해하는 입장이고 후자는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이해하는 입장으로, 이 두 가지 견해는 오래 전부터 각각 서로 다른 입장에서 많은 이론가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으나 근래에 인간과 함께 일하는 여러 분야- 사회사업, 교육, 간호, 가정관리 등-에서 통합적 접근이 모색되고 있다. 인간의 부적응을 규명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도 정신분석학적 차원의 관심 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인 환경의 영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 중의 하나가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격에 관한 사회복지의 관심은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심리사회적 특성을 규명하는 성격이론은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에 관한 가설이나 통찰을 포함하고 있다. 인간이 어떤 개체이고,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되었으며, 무엇 때문에 그렇고, 어떻게 하면 그가 변할 것이며, 그들이 서로 어떻게 다르고, 현재와 미래의 행동은 이럴 것이라고 설명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성격을 이해하면 그 사람이 왜 그러한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이해하며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까지 시사해 준다. 성격에 관한 정의는 이백여 가지가 넘을 정도로 많다. 가장 포괄적인 정의 가운데 하나는 알포트(G. Allport)의 정의로 "개인으로 하여금 세상에 나름대로 적응하게 만드는 그 개인에 내재하는 정신신체적 체계들의 역동적 조직"이다. 즉, 성격은 개인의 독특한 성질이며, 통합적 기능을 가지며, 또 다른 특성은 안정성 혹은 일관성으로 상황이 달라지고 시간이 지나도 어느 정도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는 점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 부실.참고문헌도없음
  • jad***
    (2020.05.02 13:35:51)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비교
  • 이론에 대하여 심리 사회적 차원을 첨가하여 성격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의 동기는 본능 즉 리비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인간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이들에 대한 성격이론을 보다 자세히 비교․분석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 [도덕교육] 도덕교육의 중요성과 인격교육의 현황 및 대안모색
  • 자신의 무능력이나 자신이 중요하지 않음을 지각하면서 생겨난다.때문에 교사는 아동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교사가 편견있는 태도로 아이들을 대한다면 4단계의 갈등상황을 정상적으로 극복하지 못하게 되므로 올바른 인격형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2.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에 근거한 교사-학생간의 관계◇ Bandura의 모델링(관찰학습)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아동행동의 갑작스런 변화는 직접적인 보상이나 처벌이 없이

  • 교육심리학 2022]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방통대 교육심리학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도덕성은 사회 및 문화적으로 내려온 행동규범들을 배우면서 발달하는데 일반적으로 도덕성은 사회가 마땅히 따르는 기준, 기본적으로 사회가 가진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에 기초한다. 도덕성에 관한 연구의 중심에 있는 학자로는 미국의 심리학자 콜버그(Kohlberg)를 들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행동하는 경향이 많다. ③ 체질적인 원인 체질적으로 몸 안에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인 아세히드알데이드를 적게 가지고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빨리 취하고 알코올 중독자가 될 가능성이 많다. 2. 심리사회적 원인 ① 정신분석학적 원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인 발달 단계에 의하면, 아이가 구강기 때 입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불만족하게 되면, 이 시기의 불만족감이 평생 동안 그 사람의 무의식 속에 남게 되

  • [사회복지실천론] 문제해결모델에 대해서
  • 이론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을 분석하였고, ‘상황 속의 인간’의 중요성을 갈파하였다. 단지 퍼스낼리티에 관한 것 뿐 아니라 Hamilton도 강조한 바 있는 ‘사회상황과 인간의 상호교류의 전체’를 파악하였다.(1) 인간의 행동에는 목적과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사람은 행동에 의해서 만족을 얻거나 욕구 불만을 회피하거나 해소하거나 하여 균형을 취해나간다.(2) 행동이 그 사람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지 아닌지는 퍼스낼리티의 구조와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