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아동과 미숙아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I. 발달장애
1. 발달장애의 유형과 원인
1) 발달장애의 유형
2) 발달장애의 원인

II. 미숙아
1. 미숙아에 대한 이해
1) 미숙아의 개념
2) 미숙아의 원인
3) 미숙아에게 발생되는 문제점
4) 미숙아의 치료

III. 발달장애아에 대한 초기개입과 전략
1. 발달장애아에 대한 초기개입
2. 근본적인 문제와 훈련전략

Ⅳ. 발달장애아동 가족지원 특성과 양육스트레스
1. 양육스트레스
2. 가족지원 특성과 양육스트레스

Ⅴ. 미숙아동과 그 가족의 개입 사례
< 미숙아동에 대한 사회사업적 접근>
1) 미숙아동에 대한 초기 개입과 전략
2) 근본적인 문제와 훈련 전략
3) 미숙아 가정에 필요한 보건교육 및 지도내용

Ⅵ. 미숙아동 사례 소개
1. 환아의 출생력
2. 경제적 상태
3. 의료경험
4. 사회복지문제와 개입계획
5. 사회복지 개입과정
6. 사회복지사 평가
7. 사례에 대한 분석

맺음말
본문내용

발달장애아동과 미숙아
신생아집중치료실이 도입된 이래로 미숙아의 생존율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극소 저체중아들의 후속적인 발달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들은 정상적으로 출생한 아동에 비해 정신지체, 뇌성마비, 맹, 농 등의 주요한 손상을 보일 위험율이 높을 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고르지 못한 발달프로파일을 보이며 인지, 언어, 시-운동발달에서 많은 문제를 표출한다. 또한 영유아기에 별다른 이상을 보이지 않던 미숙아 중에서도 학령기에 이르면 여러 가지 학습이나 행동상의 문제로 유급을 하거나 특수교육 서비슬를 필요로 하는 비율이 정상아보다 높다. 따라서 이들의 발달에 대한 장기적인 추적연구가 우리 나라에서도 필요한 실정이며, 그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후에 발달상의 문제를 일으킬 미숙아를 미리 선별한 후, 조기 중재를 실시하여 발달장애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규수, 의료사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 2004
김중선, 저출생체중 미숙아의 발달 및 학습상의 제 문제에 관한 고찰, 대구대학교,1998
신영희, 한국 미숙아 관리의 현황과 전망, 아동간호학회지, 2003
이한우, 발달장애아동의 가족지원 및 양육스트레스 연구, 춘해대학,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와 아동_ 장애아동 복지와 서비스 지원방안 보고서
  • 장애아동의 실태와 현황 . 81. 장애학생의 교육 실태2.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실태 Ⅵ. 장애아동에 대한 지원과정 . 11Ⅶ. 사회복지서비스 지원방안 . 13◈ 참고문헌Ⅰ.장애아동의 정의장애아동이라 함은 법적으로 규정하는 경우처럼 18세 미만인 자라는 연령상으로 구분되는 개념과 함께 성장 발달 과정상의 특성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Ⅰ. 발달장애란발달장애란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Cummings 와 Finger, 1980)Ehlers 등(1982)은 발달장애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되

  • 아동 방임과 학대의 모든 것
  • 아동방임학대에 대한 개입1) 아동학대 개입 모델(1) 의학적 모델 (2) 사법적 모델 (3) 사회심리적 모델2) 방법원조 기술8. 아동방임학대 예방 방안1) 아동학대 관련 법률2) 아동학대예방센터의 역할 (1) 아동학대예방센터에 접수된 사례사례연구의 예3) 아동방임학대 서비스 전달과정9. 아동방임학대아동 보호사업의 개선방안1) 개정 아동복지법 시행상의 한계점과 개선방안2) 행정적 지원 측면3) 치료적인 측면4) 예방적 측면Ⅲ. 결론Ⅰ

  • [장애인과 가정] 장애인가족과 장애아동
  • 아동의 장래를 위해서 중요한 문제라 보며, 장애인에 대한 의료적, 교육적 배려 외에 장애인이 걸쳐가는 생의 주기를 통하여 가족구성원에게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적응문제에 대하여 전문기관의 관심이 주어져야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장애인가족에 대한 올바른 개념적 이해와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바로 이런 장애아동을 둔 가족을 중심으로 그들의 문제점들과 그들에 대한 복지적 대책에 대해 살펴봄

  • [사회복지] 하트 하트재단과 장애아동
  • < 목 차 >Ⅰ. 서 론Ⅱ. 발달장애의 정의 및 특성Ⅲ. 기관의 일반적 사항1. 기관 소개2. 기관의 일반적 사항3. 기관의 프로그램 (내용, 대상, 목적과 목표)4. 기관의 서비스분석5. 서비스 실행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및 발전방향6. 기관의 장단점7. 장애아동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준비해야할자질과 전문적 지식 8.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천 이론9. 사회복지 윤리적 측면Ⅳ. 결 론※ 참 고 문 헌 Ⅰ. 서론최근 서구 복지사회에서는 장애인을 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