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1.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젝트 활동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중요한 학습 형태이다. 이것은 아동에게 사회 관계 속에서 갈등과 협상의 기회를 제공하여 지식을 구성하게 하는 교육과정이다. 프로젝트란 한 명, 소집단, 또는 학급의 모든 아동이 참여하여 어떤 주제에 대해 깊이있게 탐색하는 활동(Katz &Chard, 1989)으로, 주제 탐구 중심 활동, 또는 주제 탐구․표현 중심 활동(이순형 외, 1997)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또한, 활동의 기간이나 방향, 활동의 내용 등이 처음부터 잘 구조화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활동을 진행하면서 아동과 성인과의 논의와 토론을 거치면서 새로운 활동으로 나아가는 발현적 교육과정(emergent curriculum)이기도 하다. 프로젝트는 어린이들이 주의를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는 경험과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현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육과정 중 유아는 이전 활동이나 탐색에서 단순히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관찰과 재관찰, 표상과 재표상, 구성과 재구성이라는 재순환(recycling)을 통해 이해의 깊이를 심화시키거나 새롭게 등장하는 개념에 대한 아이디어와 흥미를 변화, 발전시켜 나간다. 또한,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 어린이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주로 또래 친구들과 협동하면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선택을 하도록 격려 받는다. 이런 활동이 유아 자신의 지적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고 배우려는 성향을 더욱 강하게 한다.(Katz &Chard, 1989) 프로젝트를 실시하는데 있어 첫 번째 단계는 주제의 선택이다. 주제는 보통 아동의 호기심이나 문제의식, 흥미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그것이 곧 활동의 주제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희진, 오문자 譯 (1999), 어린이의 수많은 언어: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김영호 (1999), 프로젝트 교육사례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 학지사
자료평가
- 비교분석이 잘 되있어요
- a-ing0***
(2016.12.14 21:37: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전 - 안전보건관리 계획서
- 컴퓨터의 입출력에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장치의 개요, 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하시오
- [레져스포츠] 스키 지도법에 대해서
- 제조원가의 흐름에 따른 회계처리절차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 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 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국가가 기본적인 의료보장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찬반토론을 해 주세요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