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4-6세 유아를 위한 연령별 요리교육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과제 : 4-6세 유아를 위한 연령별 요리교육활동을 제시하시오.
<참고자료>
4~6세의 연령별 인지발달 http://tuntunsuwon.kr/30155117535
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이것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것으로, 스위스의 심리학자 피아제(Piaget)가 제시한 인지이론이다. 여기서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을 거쳐 기억에 저장한 후 이를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을 의미한다. 인지 발달의 각 단계에 도달하는 데는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환경에 따라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각 단계는 전 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되어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된다. 또한 개인의 인지구조는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느리게 변하며, 그 일정 기간 동안 나타나는 사고양식에는 일관성이 있다고 본다.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의 네 단계로 구분한다. 감각운동기에는 감각적 반사운동을 하며 주위에 대해 강한 호기심을 보인다. 또한 숨겨진 대상을 찾고, 보이지 않는 위치 이동을 이해할 수 있는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전조작기에는 상징을 사용하고, 보존의 개념을 이해하며, 자기중심적 태도를 보인다. 구체적 조작기에는 사물 간의 관계를 관찰하고 사물들을 순서화하는 능력이 생기며,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자신의 관점과 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형식적 조작기는 논리적인 추론을 하고, 자유ㆍ정의ㆍ사랑과 같은 추상적인 원리와 이상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시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학-영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 중 기하학습의 필요성,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공간과 도형의 개념을 활용한 것, 도형에 대한 연령별 이해를 서술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하편의 지도방법
  • 아동수학-영유아들을 위한 수학교육 중 기하학습의 필요성, 하위영역인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공간과 도형의 개념을 활용한 것, 도형에 대한 연령별 이해를 서술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하편의 지도방법목차1. 서론 2. 본론(1) 기하학습의 필요성(2) 공간과 도형에 대한 개념(3)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공간과 도형(4) 도형에 대한 연령별 이해(5)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기하편의 지도방법 3. 결론1. 서론아동 수학 교육은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의 실제
  • 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유치원 교사를 훈련하거나 공립 유치원과 더불어 가난한아동을 위한 자선 유치원이 확산되도록 한 ‘유치원 운동’ 이외에도 5세 미만의 유아를 위한 ‘유아원 운동’이 시작된 것도 이 시기에 다른 특이한 사항이다. 이 운동을 통해 주로 가난한 유아를 위한 탁아 제공의 유아원이 설립되었고, 동시에 대학 부속 실험 학교 유아원이 설립되기 시작하여 아동 발달에 대한 연구, 교사 훈련 및 교육과정 발달을 지원하도록 하였다

  • [유아교육] 유치원 견학 및 행사의 교수 학습 방법
  • 위한 운영 제언Ⅳ. 참고문헌Ⅰ.들어가며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이루어지고 있는 견학과 행사는 중요한 활동이다. 견학은 다른 말로 현장학습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이는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총칭이다. 견학은 학습자로 하여금 생활현장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생활경험과 시야를 넓히고 사회요인간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유아교육에 있어 견학은 유아들에게 주제와 관련된 직접적인 경험의 기회를 제공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의미Ⅲ. 교육과정의 성격Ⅳ.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1. 교육 일수와 교육 시간1) 교육 일수2) 교육 시간2. 학급 편성3. 교육 활동4. 환경 구성1) 실내 환경2) 실외 환경5. 연간 행사6. 교육 평가1)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2) 유아 발달에 대한 평

  • [교육심리] 영재교육
  • 교육이 필요하다. 세계 대부분의 나라들이 1970년대부터 영재교육에 열을 올려온 데 반하여 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모든 아동을 똑같이 취급하여 획일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평준화 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그 결과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창의성, 사고력에서의 하향평준화만을 낳았다. 3). 영재교육을 위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 지금까지 영재들은 내버려두어도 저절로 잘하게 되리라는 막연한 믿음으로 인하여 영재들을 위한 특별한 법적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