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 영유아의 언어발달 중 `말하기`능력의 발달과정을 정리하면서 영유아의 말하기를 돕기 위한 만2세 영아, 만5세 유아에게 적합한 놀이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영유아를 위한 의사소통 보육과정은 언어기술 자체의 발달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의 발달에도 도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진다. 다양한 정보의 획득이나 원활한 사회적 상호작용, 타인과의 갈등 및 문제해결 등에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의사소통 보육과정이 특히 강조된다.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므로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으로 구분된다. 영유아는 듣기와 말하기를 통해 언어이해능력을 기르고, 읽기와 쓰기를 통해 언어표현능력을 기른다.
특히 말하기는 의사소통을 위해서 타인에게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듣기와 읽기, 쓰기와 함께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하나의 통합된 의사소통 보육과정을 구성한다.
인간은 출생이후 세상과 접촉하면서 새로운 세상에 대해 끊임없이 탐색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이를 위한 수단의 하나로 “언어” 라는 매체를 이용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언어획득은 비단 언어발달 뿐만 아니라 인지발달과 사회성발달 등의 다른 제반 영역의 발달에도 상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러한 의미에서 언어발달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영아는 이미 태내에서부터 의사 소통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성인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의사소통방법은 언어 사용 여부에 따라 언어적 상호 작용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누며,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음성 언어 소통과 문자 언어 소통으로 구분된다.
- 참고문헌
-
이순형 외 공저, 2008년, 보육과정, 학지사
김희진 외, 2004년,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