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 함평 나비축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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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2

Ⅱ. 지역축제 이론..................................................3
Ⅲ. 사례 연구.........................................................7
- 함평 나비축제

Ⅳ. 성공요인..........................................................11

Ⅴ. 나아갈 방향.....................................................14

Ⅵ. 결언.................................................................16

● 참고 자료..........................................................17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우리나라는 경제성장을 최고의 목표로 생각하고 중앙정부가 중심이 되는 정책을 실시해왔다. 중앙정부가 주도적으로 정책을 시행한 결과 급속한 경제성장은 이룰 수 있었다.하지만 사회가 점차 다원화 되어가고 지역도 그 지역만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어 일관적인 중앙정부의 정책보다는 지방정부의 개별적이고 그 지역실정에 맞는 정책을 세우고 집행해야한다는 요구가 늘고 있다. 이러한 요구로 인해 과거에 비해서 점차 지방자치가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과거 급속한 경제성장을 위한 정책의 시행으로 인해 지방정부를 뒷받침하는 지방재정과 관련된 문제점이 존재한다. 현재 우리나라 지방재정은 대체적으로 정부의존율이 높고, 각각의 지방 재정자립도의 차이도 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되 독립적인 지방정부를 세우기 위해서 노력해야한다.
지방자치가 실시된 이후 지역경쟁력 강화의 수단으로서의 관광단지 조성이나 관광시설 유치계획을 세우는 등 지역 활성화 전략을 찾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축제는 계획과 실질적인 시행과정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이 각 지방자치의 주체인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루어지며, 새로운 자본이나 자원 없이도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노력과 예산, 시간을 투자하여 개최되는 지역축제가 다른 지역과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축제를 진행함으로써 지역축제의 특성이 사라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하며, 서로 비슷한 시기에 개최되는 축제들로 인해 지역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축제의 근본 의도를 살리지 못하고 지역주민의 무관심 속애서 주최 측 일부 구성원들만의 행사로 끝나는 일도 적지 않고, 지역축제를 집행하기 위한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것도 단접으로 부각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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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시열, 광주•전남 지역축제의 문화관광자원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2005
김성은, 지역브랜드와 도시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경대 [경영행정]대학원, 2006
김준, 친환경적 지역사회개발의 진단과 전망, 1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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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성아, 함평나비축제의 세일즈프로모션과 인지도 상승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2007
정대승, 문화관광축제가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함평나비축제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2007
신현식, 지역축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주민참여를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산업환경대학원, 2007

중도일보 2005.5.30 임헌용, [특별기고]지역축제의 현주소와 성공요인
중도 일보 2004.10.28 시민없는 시민축제
매일경제 2007.05.13 함평나비축제의 경제적 효과는
지방 축제 실태와 과제. 경향신문, 2007-4-26
Cover story 비특산품 부문-함평나비축제, 매일경제 이코노미, 2004-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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