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로운 자동차]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방식 - 하이패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 우리나라 하이패스 시스템
2. 외국의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방식
3. 출처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하이패스 시스템
1) 하이패스의 정의 : 하이패스(hi-pass)는 주행상태의 차량에서 무선통신에 의해 통행료를 처리하는 자동 전자요금징수시스템이다. 여기에는 근거리 전용 통신 기술을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통행료를 자동으로 정산해 교통지체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배출가스도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2) 한국의 하이패스의 도입 :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에 처음으로 고속도로 일부구간에 설치되었고, 2007년 말에는 전국으로 완전 개통하였다.

3) 하이패스의 원리 :
㉠ 하이패스의 차량통행료 처리과정 : 차안과 톨게이트 주변에 다음과 같은 시스템 구성이 필요하다.
기본적인 부분은 전자카드, 차량단말기 그리고 톨게이트 안테나이다. 먼저 차량을 인지하고 안테나에서 차량의 단말기로 결제요청 정보를 보내면 이후의 정보전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3. 출처 :
- http://cafe.naver.com/eurodriving.cafe
- http://terms.naver.com/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9&dirId=9020303&docId=163771312&qb=7Jyg65+97Jes7ZaJ&enc=utf8§ion=kin&rank=4&search_sort=0&spq=1&pid=RL2R935Y7u0sssI1qy0sssssstl-418946&sid=UN2U53JvLDsAAGQiLKQ
- http://ko.wikipedia.org/wiki/%EB%8F%99%EC%9D%BC%EB%B3%B8_%EA%B3%A0%EC%86%8D%EB%8F%84%EB%A1%9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하이패스 마케팅분석
  • 하이패스 단말기 보급대수가 300만대를 넘어섰다. 현재 하이패스 이용률은 전국적으로 40%를 넘어섰고, 수도권 일부 영업소는 50%를 초과했다. 지금 같은 추세로 하이패스 단말기가 보급되면 2013년이면 하이패스 이용률이 70%를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강점(Strength)1. 높은 할인율하이패스를 이용하게 되면 일반 통행료보다 5%를 할인 받을 수 있다. 출퇴근 시간대 할인구간(20㎞) 이용 시 통행료의 20% 또는 최고 50% 저렴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며

  • [생산기술경영] 도시교통문제와 하이패스 도입
  • 도로 사용을 줄일 수 있는 혼잡세와 같은 가격체계 도입 등 다양한 시각에서 보다 체계적인 접근방식이 요구되고 있다.Ⅱ, 본 론1. Hi-Pass의 소개 및 현황1) 소 개 - 하이패스(Hi-pass)는 주행(무정차) 상태에서 톨게이트의 안테나와 차량 내 탑재된 단말기(전자카드가삽입된 상태)간의 무선통신에 의해 통행료를 지불하는 첨단 무인운영시스템2) HI-PASS UNIT2) HI-PASS 개통현황-'07년 현재 현재외곽 순환도로 및 경인1,2 고속도로, 서울, 수원, 동수원, 북수원

  • [마케팅원론] LG텔레콤의 성공전략
  • 방식으로 깔았느냐 보다는 그 위(3G 통신망)에 무엇(콘텐츠)을 올리냐가 중요하다면서 고객들이 좋은 서비스라고 느끼면서 저렴하게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사업자들이 해야하는 의미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이를 위해 LG텔레콤은 데이터서비스를 통신사 중심의 폐쇄적 무선인터넷이 아닌 개방형 무선인터넷으로 추진한다는 전략에 따라 3G의 핵심인 풀브라우징, 이메일, 파일 뷰어, 동영상 콘텐츠등 다양한 3G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특

  • [경영정보학] IT혁신 사례-ITS개념과 도입효과 및 사례(영문)
  • 도로 그 역할이 넓어지고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ITS는 교통체계를 지능화하여 교통운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교통안전 및 환경개선을 목표로 하는데 그 도입효과가 크다.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교통질서를 생활화한다는 점에서부터 에너지, 물류비 절감 등의 경제력 강화까지 안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ITS의 역할범위는 BIS, 신호제어, 하이패스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최근까지 역할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ITS기술

  • [정보사회] 유비쿼터스- 서비스와 감시통제의 두 얼굴
  • 고속도로의 유비쿼터스화를 선도하고 있다.주요 ITS 서비스로는 하이패스와 같은 전자식 통행료징수 시스템인 ETCS와 교통관리 시스템인 FTMS 등이 있다. 그리고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고소도로 운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도로의 효율성 극대화 및 차량의 안전성을 도모하고 있다. 하이패스개방식 ETCS전자식 통행료징수시스템은 도로에 설치된 전자감응장치를 이용하여 통행요금을 자동 처리하고 징수하는 시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