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거동학 - 자동차 및 수송기기의 파손 및 파괴사례와 예방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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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동차 및 수송기기의 파손
2. 자동차 파손 및 파괴 사례
2.1 페라리 458 자동차 결함
2.2 도요타(TOYOTA) 리콜 사태
2.3 현대자동차 YF 소나타 - 스티어링 부품 결함
2.4 영국 de Havilland사의 Comet 항공기
3. 자동차 파손 및 파괴 예방책
4.비행기파손 및 파괴 대책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동차 및 수송기기의 파손
지상차량 및 수송기기의 유효수명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는 피로, 부식, 마모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중 피로현상에 대한 대책을 가장 중요 시 하는 경우가 많다. 피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하중 스펙드럼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또한 재료의 피로에 대한 반응, 설계응력이 피로에 미치는 영향, 제조공정, 부식과정, 마모 과정 등에 대한 지식들도 필요하며 경량차에 대한 설계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서도 피로설계의 과정이 현대화되어야 한다는 인식들을 하고 있다. 이려한 요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이제 더 이상 만족스러운 설계라고 생각할 수 없는 재래적인 설계방안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이 필요하다. 자동차 공업에서의 재래적인 피로설계는 표준화된 재료, 표준화된 구조설계방안을 사용하여 설계한 경험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주행시험의 결과와 사용자들의 반응을 고려하여 최종설계방안을 확정짓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1] “도요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성균관대학교
[2] "리콜, 페라리 458 이탈리아“, http://autocstory.tistory.com/2037
[3] 김태권, “미래자동차의 안전기술”, 기계저널, 제48권 제2호, pp 8-9, 2008
[4] 김정구, “자동차 부식”, 기술해설, 제6권 제1호, pp 21-2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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