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공학설계 - Concept Design[여성 및 안전을 위한 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I. 서론 5

II. 문제제기 6

III. 목표 6

IV. 본론 6

1. Town Watching & User Survey 6
i) Town watching 6
ii) User Survey 8
1) 남성의 User Survey 결과 8
2) 여성의 User Survey 결과 9
2. Objective tree 10
3. QFD 12
4. Functional Decomposition 14
i) 창문 / 문틀 끼임 방지 장치 14
ii) 엔진 및 구동장치 14
iii) 좌석 이동장치 15
iv) 스마트키 15
5. Sub-function & Concept mapping 16
6. Mophological Chart 17
7. Early Concept Generation 17
8. Description of Three Concepts 21
9. Evaluation of Three Concepts 21
10. Summary and Conclusion 23
11. Reference 23
12. Appendices 24
i) 벤치마킹 자료 24
ii) 스케치 25
<표 차례>
표 1 Mopological Chart 15
표 2 1st Early concept generation 16
표 3 2nd Early concept generation 17
표 4 3rd Early concept generation 18
표 5 Pugh's method를 이용한 평가 19
표 6 Weighted Pugh's method를 이용한 평가 20
표 7 Dominic method를 이용한 평가 20
<그림 차례>
그림 1 동일 라인의 자동차 디자인 비교 5
그림 2 각 사의 사이드미러 비교 5
그림 3 자동차의 색상트렌드 비교 6
그림 4 남성에 대한 User Survey 결과 6
그림 5 여성에 대한 User Survey 결과 7
그림 6 자동차의 카테고리 분류 8
그림 7 디자인의 Objective tree 8
그림 8 안정성에 관한 Objective tree 9
그림 9 기능에 관한 Objective tree 9
그림 10 성능에 관한 Objective tree 9
그림 11 자동차의 Objective Tree 10
그림 12 QFD 결과 10
그림 13 각 회사의 자동차 비교결과 12
그림 14 창문 / 문틀 끼임 방지장치의 functional decomposition 12
그림 15 엔진 및 구동계의 functional decomposition 12
그림 16 좌석 이동장치의 functional decomposition 13
그림 17 스마트키의 functional decomposition 13
그림 18 자동차의 구동 계 기능분석 13
그림 19 운전자의 Functional Decomposition 14
그림 20 완성된 Sub-function & Concept mapping 14
YF소나타 23
SM5 23
토스카 23
그림 24 회전형 사이드미러 24
그림 25 회전형 사이드미러(작동 원리) 24
그림 26 내장형 사이드미러 24
그림 27 내장형 사이드미러 (작동 원리) 25
그림 28 에어백형 안전벨트 25
그림 29 90도 회전의자 25
그림 30 앞뒤 이동의자 26
그림 31 하이힐용 페달(측면도) 26
그림 32 하이힐용 페달 26

표 8 벤치마킹 23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를 사용하고 있는 인구는 00중 00에 달한다. 이는 전체 인구의 00%에 달하는 수치이다. 심지어 한 가정에 자동차가 두 대 이상씩 있는 집도 많다. 이처럼 자동차는 현대 사회 생활에서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다. 하지만 대다수의 운전자들이 승용차에 탑승하는 시간동안 불편함을 호소하는 일이 적지 않다. 특히 3-4년 전에는 운전자들이 승차감과 차체 안정감에 불만이 많았다. 분명 자동차의 연비나 엔진 등 성능 면에서는 개량이 충분히 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소비자들의 자동차에 대한 만족감은 기대에 비해 높아지지 않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은 단지 자동차의 연비와 성능만이 아닌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 즉 승차감이나 안정감 혹은 차체의 외부 디자인을 자동차 구매 시 고려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기업의 선발)
  • 공학, 전기/전자전자전기/전자, 화학/고분자외식/의류상경계열, 인문/사회/ 어문출판상경계열, 기계공학잡지상경계열정보통신전산 관련건설상경계열, 인문/사회/어문, 기계공학, 전기/전자, 토목공학, 건축공학테크팩상경계열, 기계공학, 전기/전자 Ⅶ. 회사명 : SK글로벌(주)SK홈쇼핑 SK디투디에서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모집하고자 합니다.저희 SK디투디(SK DtoD)는 SK글로벌㈜ 소속의 종합 쇼핑몰로서, Difference to Deliver 즉 고객을 위한

  • [마케팅관리] 아파트 브랜드 전략 -삼성 래미안(來美安)을 중심으로
  • 안전함, 편리함 등에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건설업체들의 브랜드 차별화 정책은 어느 정도 한계에 다다른 상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만으로 차별화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브랜드 포지셔닝을 높이기 위한 대형 건설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은, 브랜드 차별화에서 다시 제품 차별화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으로 보인다.2) 신개념 주거공간 등장브랜드 전략으로 혼전양상을 보이는 아파트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주거 형태

  • 디자인과 시장 레포트
  • Design is Good Business라는 말을 했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조용해졌는데 그 이유는 Good Design인 것들이 Good Business로 연결되지 않은 사례가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기업은 홍보의 효과를 노려 디자인 어워드(award)에 출품하기는 하지만 출품해서 상을 받는다고 해서 효과에 대해서는 반신반의한다. 디자인이 영업실적과는 연결이 안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휴대폰의 디자인은 세계 최고에 버금가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경영성과를 평가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및 에너지 사용- 유해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제조공정 이용- 불필요한 환경부하가 없는 유통단계 구축- 환경오염 폐기물이 생성되지 않는 소재 사용③ 제품의 환경영향을 총체적으로 고려하라. 그린 제품은 제품의 전 수명주기에 걸쳐 소요되는 에너지 및 자원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어야 한다.(환경을 위한 설계 DFE)④ 적극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라. 전략계획 수립시 환경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충분히 고려하여 소비자

  • [호텔]조선호텔에 대한 레포트자료
  • 및 호텔 주변 관광/비즈니스 정보 제공, 멀티 게임 등 편리하고 광범위한 첨단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번호가 부여된 핸드폰이 객실마다 비치되어 체류 동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에 대한 별도의 대여료는 없으며, 체크아웃 시 통화료만 지불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인터넷 TV,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사무용 책상과 문구함, 전화와 컴퓨터, 팩스 송신을 위한 4개의 전화선 등 제반 설비가 제공됩니다. - 서비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