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 촘스키 생성문법이론의 정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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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언어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수단이다. 이러한 언어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언어학이라고 한다. 언어학에 관련된 연구를 하는 사람을 우리는 언어학자라고 부른다. 언어학자들의 사이에는 문법이론에 따라서 여러 학파가 형성되어 있다. 여러 학파들을 크게 분류해 본다면 구조주의 문법학자들과 생성문법학자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구조주의 문법학자들의 관점과 생성문법학자들의 관점은 인간의 언어습득 이론에서 대조된다. 구조문법 학자들은 어린 아이가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말을 듣고 그것을 하나하나 저장함으로써 말을 배운다고 본다. 따라서 그들은 언어사용을 학습의 산물로 본다. 반면에 생성문법학자들의 관점은 어린아이가 말을 배우는 것은 주변 사람들의 말을 듣고 언어습득장치가 선천적으로 있기 때문에 그것을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언어를 습득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생성문법학자의 관점에서는 언어가 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습득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박미숙, 「W.v.Humboldt와 N.Chomsky의 언어관의 비교고찰」, (부산대학교, 1989)
2) 존 라이언스, 서창렬 옮김, 『촘스키』(시공사, 1999)
3) 이철수․․문무영․박덕유, 『언어와 언어학』, (역락, 2004)
4) 이성준, 『홈볼트의 언어철학』,(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5) 조너선 컬러 지음, 이종인 옮김, 『소쉬르』,(시공사, 1998)
6) 하길종, 『언어 습득과 발달』, (국학자료원, 2001)
7) 마이클 딘 지음, 강주헌 옮김, 『30분에 읽는 촘스키』, (랜덤하우스중앙,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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