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 :
어떤 오페라를 감상할까 고민하던 중 수업시간에 소개해 주신 ‘트리스탄과 이졸데’라는 오페라가 생각이 났다. 정신없고 감정이 메말라가는 현실사회에서 ‘트리스탄과 이졸데’ 라는 오페라는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통하여 따뜻한 휴식이 될 수 있는 오페라라고 생각 되어서 이 오페라를 감상하게 되었다.
이번에 감상한 것은 DVD라서 그런지 다른 무대에게서 상연된 오페라에 비해 화면 효과가 더 많은 것 같다.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의 인간관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니체의 철학은 유럽의 전통적인 형이상학적인 태도 즉 플라톤과 같은 이성을 바탕으로 지나친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사유자세와 기독교 윤리를 반대하는 데서 시작된다. 니체가 살았던 시기는 19세기는 중세기의 믿음과 현대적 문명이 공존하는 시간의 점이지대였으며 또한 독일의 철학자 헤겔이 설파하던 조화로운 세계이성의 역사전개나 라이프니츠가 말했던 神의 예정된 조화적 사회질
오페라의 양식을 완성하였다. 프랑스에서는 그랜드 오페라 양식이 성하여 마이어베어가 활약하였으며 오페라 코미크도 출현하였다. 19세기 중반에는 두 사람의 대작곡가가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나타나 오페라를 독특한 무대예술로 향상시켰다. 바그너는 종래와 같은 번호 오페라의 양식을 배제하고 종합예술작품으로서의 악극을 대성하였다. 대표작은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트리스탄과 이졸데》 《니벨룽겐의 가락지》 《파르치발》 등이다.
오페라의 양식을 완성하였다. 프랑스에서는 그랜드 오페라 양식이 성하여 마이어베어가 활약하였으며 오페라 코미크도 출현하였다. 19세기 중반에는 두 사람의 대작곡가가 독일과 이탈리아에서 나타나 오페라를 독특한 무대예술로 향상시켰다. 바그너는 종래와 같은 번호 오페라의 양식을 배제하고 종합예술작품으로서의 악극을 대성하였다. 대표작은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트리스탄과 이졸데》 《니벨룽겐의 가락지》 《파르치발》 등이다.
오페라란 이렇듯 지겨운 상류층 문화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런 지겨운 이미지의 오페라를 책으로 읽어야 한다니.책표지에 악보를 들고 웃고있는 어떤 남자가 얄미워 보였다. 하지만 난 이 책을 이틀만에 다 읽었다. 2주 가까이 반밖에 보지 못했던 문명의 충돌과는 틀리게 색다른 재미를 느끼며 단숨에 읽었다. 트리스탄과 이졸데. 이 이야기는 마치 로미오와 줄리엣 같다. 앙숙인 이웃나라의 기사와 공주, 사랑하지만 사랑할 수 없는 관계. 이야기는
경험해 보고 싶다. 그 과정에서 행복을 느낄때도 있을 것이고 시련의 아픔을 겪을 것이라고도 생각한다. 하지만 앞으로 정말 멋진 사랑을 꼭 해볼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에 설레고 가슴 벅찬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직 한번도 접해보지 못한 막연히 어렵고 지루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던 오페라에 대한 내 고정 관념이 한번에 깨졌고 실제로 오페라를 꼭 보고 싶어서 이번 방학에 좋은 오페라를 하나 골라서 보려는 계획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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