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전략론 - 디즈니랜드 기업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서론
Ⅱ. 테마파크의 정의
Ⅲ. 디즈니랜드의 목표
Ⅳ. 기업전략
Ⅴ. 경영전략
Ⅵ. 기능별 전략
Ⅶ 결론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
1. 기업선정 이유
국제관광기업의 경영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내가 선택한 기업은 미국의 대표적인 테마파크인 디즈니랜드이다. 관광기업에 있어서 테마파크라는 사업에 흥미를 가지고 있던 터에, 테마파크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테마파크가 잘 발달되어 있고 세계에서 가장 큰 테마파크의 규모와 시설, 이용자가 있는 나라인 미국을 선정, 그 중에서도 단연 으뜸인 디즈니랜드를 선정했다.
디즈니랜드는 미키마우스, 도널드 덕과 같은 캐릭터를 비롯해 밤비, 라이온 킹, 미녀와 야수와 같은 무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명성에 걸맞게 입장객 수 기준으로 세계 1~3위를 모두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의 테마파크는 미국에서 가장 번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미국의 경우 1970년대에 테마파크의 급속한 성장을 거두었다.
미국에서는 이 밖에도 현재 50여 개의 테마파크가 있으며, 이 중 4군데가 테마파크의 원조인 디즈니랜드 이상의 규모이다.
이에 따라 오늘날 미국의 테마파크 이용자 수는 세계 대현 테마파크의 2/3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데, 이와 같이 미국에서 테마파크가 이렇게 대중화되고 세계 제1의 테마파크 선진국이 된 이유는 높은 국민소득, 오락 지향적 국민성, 자동차 보급의 보편화 등의 요소들 때문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디즈니랜드 올랜도 매직의 그 다섯가지 성공의 비밀⌟,패트 윌리암스지음, 전의우옮김, 요단출판사, 1996
⌜월트 디즈니⌟, 닐 개블러지음, 김홍옥옮김, 여름언덕, 2008
⌜경영의 신화 디즈니⌟ 아리마 케츠오 지음, 박영난 옮김, 북스토리, 2002
⌜월트 디즈니의 꿈을 이루어 주는 성공메세지⌟, 월트디즈니지음, 안중식옮김, 지식여행, 2003
⌜디즈니 꿈의 경영⌟빌 캐포더글리, 린 잭슨 공저, 아호재, 이정 옮김, 21세기 북스, 2000
⌜일본 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 김희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아이즈너 아이즈너⌟, 아리마 데츠오지음, 박영난옮김, 북스토리, 2005
http://disneyland.disney.go.com/
http://disney.go.com/investors/
http://www.tokyodisneyresort.co.jp
http://www.park.hongkongdisneyland.com/
http://www.everland.com/
http://www.lotteworld.com/
http://grandpark.seoul.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에버랜드의 마케팅전략 분석
  • 전략해 보고자 한다. 연도별 외국인 입장객 추이에버랜드 기업 분석에버랜드 소개 Ever ( 영원, 활력 ) .Land ( 자연, 포근함 ) 에버는 시간(時間)이고 랜드는 공간(空間)이죠. 그래서 인간(人間)을 포함해서 3간(三間)주의를 경영이념으로 정했습니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간과 공간의 무한 한 가치를 창조해 나가자는 취지였습니다. 에버랜드는 1976년용인 자연 농원이란 이름으로 개장했다. 허태학 사장 취임이후 해외 관광객 유치와 국제적 이

  • [경영전략]`디즈니사`의 일본디즈니 성공과 유로디즈니 실패 경영분석
  • 디즈니 제품에 대한 유럽 제1의 고객이라는 점도 장점으로 들 수 있었다. 한편, Disney 입장에서 스페인은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건설비용의 부담이 적었으며, 뿐만 아니라 스페인의 날씨는 겨울 고객에게 더 적합하고 Disney는 추운 날씨에 더 관광객들이 찾는다고 하였다. 일본과 프랑스에서의 기본적인 경영방식의 차이일본프랑스(일본에 비해 현지문화나 사정에 대한 고려정도 크고 적응화 추진)도교 디즈니랜드는 미국내 디즈니랜드와 거의 같

  • [국제전략] 디즈니사의 해외진출
  • 목 차 서론 1. 기업 선정동기 - 신문기사 2. 기업 소개 - 디즈니사& 유로디즈니 소개 본론 Ⅰ. 디즈니사의 해외진출 1. 일본의 도쿄디즈니 랜드 2. 디즈니랜드의 유럽 진출 Ⅱ. 유로디즈니의 경영전략 1. 유로디즈니의 진입방식 2. 유로디즈니의 SWOT분석 3. 유로디즈니의 현지화 전략 Ⅲ. 유로디즈니의 실패 1. 실패요인 (1) 프랑스 고객들의 취향과 기호에 대한 디즈니 사의 가정(2) 프랑스에서의 유럽문화 인식 부족에 따른 디즈니 사의 문제

  • [서비스마케팅사례] 마케팅성공사례
  •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관광행동론2004년 11월 26일 (금)목 차 (I) 디즈니랜드의 마케팅 성공 사례(II) 신라호텔 경영 사례분석(III) 베스킨라벤스 31 마케팅 전략-문화 마케팅 시대21세기의 기업전략(I)디즈니랜드의 마케팅 성공 사례※ 디즈니랜드 소개월트디즈니 (The Walt Disney Company)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회사. 국가 : 미국 업종 :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 설립자 : W. 디즈니 설립일 : 1923년 본사 : 캘리포니아주 버뱅

  •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사례 - 도쿄디즈니의 성공, 유로디즈니의 실패 사례연구와 서울디즈니의 개발방안 연구
  • 기업으로 위상을 떨치고 있다. 미국의 디즈니랜드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가보고 싶은 놀이공원으로 현재 미국의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 주 외에도 일본, 프랑스, 홍콩으로 확장시킴으로서 세계적인 관광기업으로서의 입지도 강화하고 있다.그러한 디즈니랜드가 한국에도 들어올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서울시장 취임 전 공약사항으로 ‘서울을 상징할 수 있는 국제수준의 대단위 레저시설이 미흡하다’며 적극적인 인프라 확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