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택시업체는 대부분 영세하여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택시요금은 정부의 불가정책에 의해 규제를 받고 있으며 그리고 열악한 경영여건을 돌파할 경영능력이나 또는 이를 배양할 토대인 시장경쟁 체계도 확립돼 있지 않는 실정이다.
택시업계는 면허제에 의한 시장 진입규제에 따른 독점적 혜택과 경쟁 없는 업계 풍토 속에서 매출관리와 확대, 서비스 투자, 시장경쟁, 경영투명성의 확보 등의 경영개선 노력은 뒷전으로 미룬 채 지입제, 도급제, 사납금제 및 탈세 등 안이하고 불법적 경영형태에 안주해 왔다.
이러한 문제들의 중첩 속에 택시 사업자들의 불법적 경영과 운전자들의 불친절 및 난폭 운전에 의한 교통법규 위반행위의 만연 등 택시를 둘러싼 도덕적 헤이현상은 날로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 이는 택시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아울러 폭발적인 자동차증기로 인한 교통체증과 지하철 시대와 대체적 대중교통정책의 확대로 택시시장을 위축시키고 있다. 여기에 극심한 노사분쟁과 개선 될 줄 모르는 서비스로 인해 국민은 물론 정부조차도 택시에 대한 지원을 외면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택시운송사업의 안정성은 경영수지로 들 수 있는데 그 주된 수익원인 택시요금 인상의 시기 때마다 택시요금인상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가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어나고 있으며, 택시업계의 수지 개선, 택시서비스 개선, 택시기사들의 생활향상 등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경영하는 대표적인 예토지위에 철도를 설치하므로 고정자산이 대부분이다.② 독점성 - 국가에서 철도정책을 관리하에 두고 철도기업 상호간에 시장성을 배제하여 철도에 독점성을 부여하였다.③ 공공성 - 정부기관인 철도청이 직접 운영하여 공공성이 강한 국가 기간교통수단이다.④ 통일성 - 발전조건인 안전성, 신속성, 요금의 저렴성 등의 요건을 충족시켜 타교통수단 보다 비교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선로, 차량규격, 신호통신방식, 운송조건
경영이 이루어진 기업 ★ 금호아시아나의 글로벌 경영 전략 - 대우건설과 대한통운을 1위 기업으로 성장- 글로벌 종합물류그룹의 체계 갖춤- 전세계보다 공략 가능한 중국과 베트남에 집중 투자하는 방식으로 확장★ 현지화 전략- 불우이웃 방문, 지역사회 봉사 활동 참여, 장학생 지원 현지와 가까운 밀착경영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감기업문화★ ‘아름다운 기업’ 7대 실천과제- 계열사별로 세부 실천 계획을 수립하고- 분기별로 성과를 보
경영환경 분석∙ 거시적 환경I 현대자동차 소개 및 분석 경제적 환경∙ 2007년 벌어진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한 국제 금융 불안∙ 달러 및 엔화 강세로 인한 국내외적 금융위기∙ 산유국 및 신흥국의 경제 성장으로 이들 국가의 자동차 시장이 확대될 것∙ 반면 국내 시장의 견조한 성장세∙ 2007년 한미 FTA체결 – 우리측 특별 소비세 및 자동차세를 배기량에 따른 누진적 부담으로 완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하고 자동차 전품목 관세
경제 개발기의 노사관계(1962~71) 4) 고도성장기의 노사관계(1972~80년) 5) 1980년대 전반의 노사분규 - 사회적 갈등기의 노사관계(1981~87) 6) 1980년대 후반의 노사분규 - 사회적 욕구분출기의 노사관계(1987~90) 7) 1990년대의 노사분규 2. 경제위기와 한국의 노사관계1) 노사분쟁의 성격과 함의 2) 기업수준 노사 권력관계 3) 내부노동시장과 직무규제 Ⅱ. 우리의 노조 활동 상황과 문제점들1. 우리의 노조활동의 문제점1) 노조의 도덕불감증2) 노조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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