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a+자료] 스타벅스의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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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서론

1. 스타벅스 선정 이유


본론

1. 스타벅스 소개 1) 스타벅스 유래
2) 스타벅스 로고소개
3) 스타벅스
4) 스타벅스 커피코리아
2. CEO 소개 - 하워드 슐츠
3. 성공요인 - 5가지 경영원칙
4. STP 분석
5. 5P분석
6. SWOT 분석


결론

1. 기업 발전 방향 및 느낀 점


본문내용
● 서론

1. 스타벅스 선정 이유

‘커프 1호점’ 고은찬에 도전해 볼까, ‘바리스타’ 인기
[조이뉴스 24] 2008. 5. 26 , 정은미 기자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의 고은찬 (윤은혜)을 기억하는가.
지난해 30%를 웃도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장안의 화제를 모은 이 드라마에서 고은찬은 바리스타를 꿈꾼다. 바리스타는 커피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테크닉을 보유하고, 커피 및 음료를 만들며 바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당시 ‘커피프린스 1호점’의 인기는 에스프레소 시장의 성장과 함께 바리스타라는 직업의 인기를 높이는데 기여했다. 극중 고은찬은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 이탈리아로 유학을 가지만, 실제 국내에서 바리스타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곳이 전국적으로 50군데에 이른다. 이들 교육기관은 크게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아카데미와 학교가 운영하는 평생교육원, 사회교육원으로 나눌 수 있다. 사설 아카데미는 23곳, 학교 산하 시설의 경우 22곳이 운영되고 있다. 사설기관의 경우, 주로 바리스타 대회에서 입상한 경력자들이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커피 이론교육보다는 실무교육에 비중을 두고 있다. 반면 학교 산하 교육기관의 경우, 커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돌아가며 수업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커피 전문가들을 만날 수 있지만 실무 교육은 전문 사설기관 보다 다소 취약한 편이다. 에스프레소코리아 바리스타스쿨을 운영하는 지은정 대표는 “사설기관은 실무에 편중돼 있고, 학교 산하 커피 교육기관은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강사진은 좋으나 커피에 대한 깊은 지식 및 실무를 전달하기에는 실무 교육 시설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며 “바리스타가 되기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희망한다면, 사설 교육기관과 학교 산하기관의 장단점을 꼼꼼히 따져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참고문헌
● 네이버 www.naver.com
● 다음 www.daum.net
● 야후 www.yahoo.co.kr
● 스타벅스 www.starbucks.com
● 조이뉴스 24
● 한국일보


< 참고문헌 >


●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 김영한 이희정, 넥서스, 2003.10월
● 스타벅스 사람들 2007
● 유식의 즐거움 ……. 3권 지식의 박물관, 2005.1.25, (주)피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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