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퍼레이션 관리 - SCM 기업 사례 조사 [Del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문 제 점
……………………………………………………………………………………
해결방법
1. 간접판매방식 ⇨ 직접판매방식

2. 재고유지비용의 문제 ⇨ 무재고 경영/무재고 경영으로 인한 재고관리의 문제 ⇨ 주문 주기 관리

3. 공급업체 관리의 문제 ⇨ 공급사슬관리의 강화

4. 수요 예측과 관리의 문제 ⇨ 수요충족 프로세스 구축 / 인터넷 사업

5. 물류 시스템의 구축 문제 ⇨ SLC 구축
효 과
……………………………………………………………………………………
개선방안
……………………………………………………………………………………
느 낀 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문제점

기존의 PC업체들의 공급방식은 대부분 간접판매방식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간접판매방식은 생산자로부터 고객에 이르는 과정 중에 각각의 대형 유통업자들과 소매상들이 연계되어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과정 중에 고객에게 전달되는 리드타임은 길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은 이미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이기에 고객의 욕구를 전부 만족시킬 수 없었다. 대학생이던 Michael Dell은 기존의 소매유통경로를 거쳐 판매하는 표준화된 PC대신 Dell은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맞춤식으로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이 더 좋은 가격에 PC를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직접판매방식을 취하는 Dell사를 설립하게 된다.
기존의 PC업체들은 표준화된 완제품 형태로 생산을 마친 이후 재고를 쌓아두고 판매를 하기 때문에 재고유지비용이 많이 소요되었고, 이는 제품의 원가를 높이는 원인이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Dell은 재고유지비용을 최소화 하는데 초점을 둔 무재고 경영을 추구하였다. 하지만 충분한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갑작스런 수요의 변동으로 인하여 재고부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재고의 유지를 최소화하는 경영방침을 가진 Dell과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와의 관계도 중요한 Issue가 될 수 있다. 공급업체들은 Dell사가 어느 시점에 어느 정도의 양을 주문을 해올지 알아야 공급업체 입장에서도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생산라인을 가동시키고 Dell에 부품을 공급할 것이기 때문이다.
Dell은 기존의 PC업체와는 다르게 소매점을 운영하지 않는다. 따라서 판매와 수요의 예측 및 관리측면에서 기존의 PC업체와는 다른 Dell만의 관리 방식이 요구된다.
Dell은 제품을 생산할 때 부품 공급업체로부터 적시에 부품을 조달 받아야 한다. 그리고 생산한 제품을 바로바로 고객에게 배송하기 때문에 Dell의 사업방식에 맞는 물류 시스템의 구축도 필요하다.

참고문헌
이영해 저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공급사슬경영) 이론과 실제’ 2001
David Simchi-Levi, Philip Kaminsky, Edith Simchi-Levi 저 김태현, 문성암 번역 ‘물류 및 공급체인 관리’ 2001
장성기 저 ‘공급사슬관리의 실천적 이해’ 2007
한국전자거래진흥원 e-비즈니스인력개발센터 정봉주, 문치웅, 서병교, 강성만, 신성용, 백영석 저 ‘e-비즈니스 전문과정 SCM(하)’ 2003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정호상, 한일영 문지원 저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 SCM'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니 경영분석 레포트
  • 관리, 자원의 통합․시너지화 그리고 정보의 실시간 공유를 도모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최고의 효율성을 가진 21세기 초일류기업이 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본 사례의 대상인 PDM(Product Data Management)은 삼성SDI의 제품개발 혁신전략을 추진하는데 근간을 이룬다. -유통경로 전략 : 공급망관리(SCM) 삼성전자는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가장 좋은 제품을 싸고, 빠르고,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유통협력사, 부품협력사, 물류협력사 및 판매

  • [경영] RTE [실시간 기업 ;Real-Time Enterprise]조사하기
  • 사례로 꼽힌다. 포드는 RTE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신제품의 디자인에 걸리는 시간을 기존의 7년에서 4년으로 줄였으며, 비용측면에서도 1년간 12억 달러를 절감했다. 이밖에 제조, 유통뿐만 아니라 금융분야에서는 세계의 주요 은행들이 기존의 다양한 시스템, 지역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위험관리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있다. 연규황 가트너그룹 대표 컨설턴트는 ‘RTE가 필요한 기업으로는 프로덕트 퀄리티를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 기업 내부의 운영

  • 유통전략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기업들의 수입과 성장률, 주식배당금 등을 종합 조사한 결과 1위를 차지하였다.1999년 현재 총자산 114억 71백만 달러, 당기순이익 16억 66백만 달러, 매출액 252억 65백만 달러이다. 잘 알다시피 미국의 Dell Computer는 경쟁사인 Compaq을 압도하며, Internet을 통한 구매, 발주 등 internet을 통해 매출을 급격히 향상시키고 고객에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Dell의 근본적인 경영철학과 고객중심의Process에 SCM(Supply Chain ana

  • [경영] 기술 경영에 대해서
  • 기업관리)의 일환으로서 ERP(전사적 자원관리), SCM(공급사슬관리) 및 CRM(고객관계관리), 그리고 SEM(전략적 기업경영)의 일환으로서 TOC(제약자원경영), VBM(가치장조경영) 및 ABM(활동기준경영)등과 같은 전략경영을 위한 횡적인 결합과 상․하향방향의 조화를 중심으로 전략경영의 틀을 나타낸 것이 아래 그림이다.< 그림 > 전략경영을 위한 횡적인 결합과 상․하향방향의 조화이 그림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먼저 횡적인 결합 활동으로서 Input의 5M(Man, Ma

  • 한국 유통물류의 문제점과 RFID를 이용한 발전방안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대상
  • 조사하고 바코드제도와 비교를 통하여 변화에 대한 세부사항을 분석하였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신 유통관리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대표 적용 기업인 월마트의 RFID 도입 시행 사례를 기사와 통계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한국 경제에 도입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상황을 고려해 보았고 현재 한국에 도입되어있는 RFID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을 기사와 실행사례를 통해 모색해 보았고 한국 물류의 문제점 극복을 위해 RFID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