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기업의 경영전략 분석 - 신라호텔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 론

1. 선정배경

Ⅱ 본 론

1. 호텔신라 개요
2. 호텔신라의 사명과 목표
3. 내부 환경 분석
4. 외부 환경 분석
5. 전략분석
6. 전략적 대안 및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이번에 관광기업의 경영 전략 분석을 통해서 나는 많은 것을 알고 싶었다. 특히 호텔에 관심이 많은 나로서는 세계 100대 호텔의 하나로 꼽힌 신라호텔에 항상 관심이 많았고 또한 이렇게 우리나라를 빛낸 신라호텔을 항상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신라호텔의 경영전략을 분석하고 싶었다. 호텔은 관광산업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를 차지하고 있다. 호텔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점점 세계화에 따라 모든 것이 새로워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호텔산업도 급변하는 환경과 시대상황에 따라 서비스의 다각화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호텔경영의 환경변화, 기술혁명, 호텔의 영업확장인 체인화 및 M&A, 호텔 간 의 제휴, 등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 것이 호텔경영의 핵심과제 일 것이다. 이렇게 세계화시대에 발맞추어 호텔신라 또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 나는 너무 흥미로웠고 자세히 알고 싶었다.
우리나라의 특 1급 호텔 대부분이 서울, 제주, 부산 등 대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서울지역에 전국 특 1급 호텔의 55.5%(객실 수 기준)가 집중되어 있어 이는 특1급 호텔의 주요 경쟁요소가 입지여건임을 입증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인터넷

Kosis 통계정보 시스템 http://kosis.nso.go.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신라호텔 http://www.shilla.net)
한국관광공사 통계자료 http://www.knto.or.kr

중앙일보 10/31 자 신문보도 (호텔업계 ‘불법영업’ 레지던스 고발)

W서울워커힐호텔(http://www.wseoul.com)

한국관광호텔업협회(http://www.hotelskorea.or.kr)

2. 교재

국제광고와 PR(신인섭, 신기혁,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호텔 매니저론(이영구, 21세기북스, 2001)
호텔사업론(정종훈, 김근종, 학문사, 2004)
중앙일보 ECONOMIST 제 668호 (2002/12/31)
대신증권 기업분석. 2006.03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호텔신라 사업부문, 한국시사경제21, 2006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호텔로 대변신, 한국시사경제21, 2006
관광호텔에 대한 재산세 및 상하수도 요금 감면 실시. 중앙일보. 2007
대신증권 기업분석. 2006.03
세계 100대 호텔 진입한 한국호텔 3인방의 경쟁력. 이코노믹 리뷰. 2007.11
호텔 내 입점 ‘호텔병원’, 새트렌드 되나. 머니투데이 경제. 2007.12
경제성장률 ‘날개 없는’ 추락. 내일신문. 2008.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 소개서 - 호텔신라
  • 호텔신라는 혁신적인 서비스와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기업으로, 제가 학교와 인턴십을 통해 배우고 경험한 서비스 관리와 고객 관계 관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대학에서 관광경영학을 전공하며, 저는 특히 호텔 운영, 서비스 품질 관리, 그리고 고객 만족 전략에 대한 깊은 지식을 쌓았습니다. 각 과목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저는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개선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

  • [학사][호텔관광]국내외 호텔산업 비교분석
  • 분석을 수행 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 할 수 있어야 한다. 다국적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국내기업, 지역기업, 다른 다국적 기업과 경쟁을 하게 된다. 다국적 기업은 지역기업이나 국내기업에 비해 더 나은 명성과 마케팅 능력, 경영의 노하우로 경쟁사에 직면할 수 있는 이점을 갖고 있는데, 최근 들어서는 많은 기업들의 협조와 노력으로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과업환경의 공급자 역할을 위해서 호텔 기업들이

  • [호텔경영]리츠칼튼호텔의 경영전략분석
  • 호텔 인수(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소재)남서울 호텔에서 남서울 와싱톤 호텔로 상호 변경1987-1990년일본의 후지다 관광과 경영협력 계약체결1993년리츠칼튼 호텔사와 경영계약 체결1995년 2월호텔 리츠칼튼 준공 및 개관< 수 상 내 역 >2000-2002년한국표준협회 선정, 한국서비스 대상에서 호텔 부분 대상 3년 연속 수상 2001년코리아타임즈 선정 독자가 뽑은 한국 최고의 호텔2000-2001년한국표준협회 실시 2000년 한국서비스 품질지수 모든 기업 중 최

  • [호텔마케팅] 비즈니스맨을 위한 `이비스호텔`의 경영환경과 마케팅전략 분석
  • 호텔이라는 점과, 기존의 특2급 호텔과는 다르게 거품을 뺀 간략한 서비스에, 특급호텔의 품위는 유지하고 있으면서 가격은 1,2급의 중저가 호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이비스가 호텔업계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이유이다. 기존의 호텔과는 다른 경쟁력을 갖춘 이비스 호텔의 경영환경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실효적인 마케팅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 과정 (1) 주제선정 : 국내외 호텔, 관광 기업체의 마케팅 활동 중

  • [호텔재무관리] 신라호텔재무비율분석
  • 차 례서 론본 론1. 연도별 재무 비율표2-1.주요 재무 지표 분석2-2.재무비율 분석유동성 비율레버리지 비율안정성 비율활동성 비율수익성 비율성장성 비율3. 영업비율 분석4. 경쟁사 분석결 론호텔 업계와 관련산업 현황호텔 신라의 현황앞으로의 경영 전략IV.참고 자료V.부록(기업 연혁)서론호텔 신라(서울) 개요- 창립일 : 1973년 5월 9일- 위치 :서울시 중구 장충동 2가구조 : 본관(지상 23층, 지하 3층), 영빈과, 면세점, 주차타워객실 : 507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