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테마파크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테마파크의 개념
흔히 테마파크라 할때 외국의 경우는 미국 플로리다주에 있는 월트디즈니와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시에 있는 유니버설스튜디오이며, 한국의 경우는 경기도 용인에 있는 에버랜드다.
월트디즈니의 구조를 간단히 설명하면 미래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애프캇센터, 영화속의 세트장으로 이루어진 엠지엠스튜디오, 미국 서부개척시대를 탐험할 수 있는 프론티어랜드등 십여 가지 이상의 각기 다른 주제가 있는 시설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에버랜드를 다녀온 사람은 에버랜드에 가면 각종 놀이시설물과 공연시설물, 동물원, 식물원 등이 함께 모여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 그러니까 테마파크(theme park)란 “어떤 특정 주제를 바탕으로 각기 다른 아이디어와 첨단장비, 공연물, 체험공간과 시설물 등을 갖추고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할 거리를 상품으로 고객에게 판매하는 시설물과 그 공간”이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관광진흥법에서는 유원시설업을 관광사업으로 다루고 있고 테마파크에 대한 언급은 없다. 이는 우리나라의 경우 규모가 작은 형태의 유원시설업은 있었으나 선진국 수준의 테마파크는 없었기 때문일 것이나 우리나라도 용인의 에버랜드를 비롯한 주젝 있는 테마파크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 테마파크가 유원시설업과 다른 점 ]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호인외, 호스피텔리티인더스트리,2001에서 재편집
관광사업론(Tourism business)/이봉석외7명/대왕사/1998
관광사업론/김재영/형설출판사/2002
AB-ROAD/(주)로드에비씨미디어/2003년5월호
http://www.everland.com
http://search.intizen.com
http://www.knto.or.kr
http://www.traveltimes.co.kr
http://www.ktri.re.kr
http://www.koresort.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에버랜드 서비스 운영 전략
  • 경영 및 영업활동에 있어 고객의 위생과 안전을 보호 하기위해 노력한다. - 고객의 이익을 해칠 수 있는 그 어떤 비도덕적인 행위를 절대 하지 않는다. 2. 시장상황세계 테마파크 순위 (2006) – 관광 테마파크협회(TEA) 경제연구협회(ERA)▼ 2006년 세계 테마파크 순위. 자료 TEA&ERA 테마파크19971998 1999 2000 에버랜드7,7005,9316,6456,956 롯데월드5,9685,6826,5627,192 서울랜드3,2142,4442,5722,820 드림랜드1,534 1,088935 729 어린이대공원2,410 2,1971,9131,720

  •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정의, 특징과 테마파크 사례를 통해 본 테마파크의 진흥 및 테마파크의 관리 방안 분석
  • 테마파크의 정의1955년 디즈니랜드가 기존의 파크들과 차별화된 주제를 가지고 대규모의 시설을 개장하면서 상업적 성공을 거두자 기존의 Amusement Park들도 점차 테마파크로 변신하게 되었다. 이런 변화가 생기면서 여러 연구에서 테마파크에 관하여 논하였고 이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몇 가지 개념정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Freyer테마파크는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여가를 제공해주는 완전히 인공적인 공원이며, 대부분 당일관광지로써

  • [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A+리포트)
  • 관광공사, 1993: 18) 2) 관광산업의 유형별 분류 우리나라 관광진흥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관광산업은 크게 여행업, 관광 숙박업, 관광객이용시설업, 국제회의용역업, 카지노업, 관광편의 시설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 여행업 여행업은 ‘여행자를 대리하여 운송, 숙박 음식업, 관광관련시설과 토산품등의 예약, 수배와 기획, 판매 알선을 하며,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타 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영리를 목적

  • [관광경영] 테마파크(THEME PARK)의 이해와 한국형 테마파크의 정책 방안
  • 테마파크로 변신하게 되었다.이런 변화가 생기면서 여러 연구에서 테마파크에 관하여 논하였고 이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몇가지 개념정의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① Carmeron (1981) : 만국박람회로부터 놀이공원, 정부나 지역박람회, 박물관, 동물원 등 사회문화적 특성을 지녔거나 기타 비영리 시설의 관광산업② The Urban Land Institute (1981) : 특별하게 창출된 환경과 분위기 속에서 운영되는 가족위주의 놀이공원으로 그 속에서는 독특한 역사적 배경

  • [마케팅] 에버랜드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경영혁신 전국대회 대상 5연패를 달성하고 삼성에버랜드를 성공기업으로 이끌었다고 본다.에버랜드의 성공요인쉴 새 없는 개척정신세계 최초의 실내 형 워터파크 개발, 세계 유일의 복합 야생 사파리월드 개발, 사계절 꽃 축제 등등 쉴 새 없는 개척정신이미지 마케팅밀레니엄 시대의 키워드는 “생명” 과 “환경” 이기 때문 에버랜드는 이미지 마케팅을 통한 자연 친화적인 캐리비안베이 개발, 에버랜드 환경조성, 골프장 개발, 엔지니어링 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