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경영과 정보시스템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Ⅰ. 서 ................................................2
Ⅱ. 기업경영 ..........................................2
Ⅲ. 기업경영전략 ......................................4
Ⅳ. 경영정보시스템.....................................6
Ⅴ. 경영에 대한 정보시스템 역할.......................10
Ⅵ. 기업경영과 정보시스템의 관계......................14
Ⅶ. 정보시스템 활용 성공사례 .........................18
Ⅷ. 맺음말 ...........................................19
본문내용
1. 序
21세기를 향한 기업의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국제화 추세로 무역장 벽도 무너지고 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도 완화됨으로써 기업의 경쟁이 더 치열해졌다. 새로운 기술혁신과 정보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기업의 제조방식도 달라지고 고객의 욕구가 빠르게 변함에 따라 제품의 수명주기도 짧아졌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는 국내 기업들의 국제시장으로의 진출기회를 확대시켰다.
그러나 경쟁업체와의 상대적인 품질저하와 원가상승으로 국제경쟁력이 떨어지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 관리능력의 창출이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자각하기에 이르렀고, 이에 부응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경영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들을 도입하게 되었으며, 무엇보다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기업들이 그들의 전략에 따라 이용하게 되는 경영혁신기법들은 다양할 것이다. 환경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전략이 수립되면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들이 개발되어진다. 여기에 경제적인 경영의사결정을 위해 적합한 정보가 요구된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정보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조직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조직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계획을 수립하느라 부심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의 조직에서 정보시스템이 가지는 전략적 역할이나 조직 상황적인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외부의 컨설턴트나 공급자의 조언에 의존하거나 외국의 성공사례만을 동경하여 공학적인 계획방법론만을 무조건 도입함으로써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한 사례도 다수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 www. naver.com
• www.kornu.ac.kr/~bojamg/nau/mis/miszppt
• http://management.hannam.ac.kr
• http://myhome.naver.com/ezluckyworld/managesystem.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콘서트 [수익 경영, 고객관계관리, 집단지성, 불확실성, 생산 라인의 효율화 등]
  • 경영 방침을 세워야한다. 2장훌륭한 소믈리에는 주당이 아니다C.F) CRM이란?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해 세일즈, 마케팅 그리고 기업의 전체적 전략과 운영의 기초를 마련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말함.사람들은 누구나 하나쯤은 적립카드라는 것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적립카드는 최초에 단순히 인센티브를 통한 충성 고객의 확보가 목표였으나, 정보통신 및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컴퓨터 기술의 발전을

  • [삼성] 삼성전자 왜 강한가? - 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
  • 경영의 문제점2) 기업 문화3) 세습경영4. 별첨자료: 한국경제신문 특집기사 ‘삼성은 왜 강한가?’내부전략- 삼성의 축(1) 이건희의 오너십(2) 각 계열사 CEO들(3) 구조조정본부(4) 고강도 구조조정(7) 체계적인 경영진단- 자원관리 및 시스템(5) 체계적 인재관리(6) 신상필벌 평가시스템(15) 무파벌주의 (14) 相生(상생)의 노사관계(12) 정보관리(13) 재고관리외부전략(8)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9) 브랜드 이미지 관리(10) R&D 와 디자인(11) 계열사

  • [경제학] 한국경제신문 특집기사`삼성전자 왜 강한가`요약 정리-삼성전자의 성공요인 분석 및 토의
  • 경영의 문제점2) 기업 문화3) 세습경영4. 별첨자료: 한국경제신문 특집기사 ‘삼성은 왜 강한가?’내부전략- 삼성의 축(1) 이건희의 오너십(2) 각 계열사 CEO들(3) 구조조정본부(4) 고강도 구조조정(7) 체계적인 경영진단- 자원관리 및 시스템(5) 체계적 인재관리(6) 신상필벌 평가시스템(15) 무파벌주의 (14) 相生(상생)의 노사관계(12) 정보관리(13) 재고관리외부전략(8)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9) 브랜드 이미지 관리(10) R&D 와 디자인(11) 계열사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정보 공유를 통해 본사의 시행정책에 가맹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이해시킴으로써 지속적인 사업으로 진행시킬 것이다.바겟델리 “패밀리 데이”가맹점과 가맹본부가 하나라는 공동체의식을 심어주기 위하여 “패밀리 데이”를 정해 모두 가맹점주들과 본부팀이 한 자리에 모여서 파티를 개최한다.이 날에는 열심히 노력한 가맹점주들에게 포상을 해주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단순한 매출 상위 매장이 아닌

  • [경영정보시스템SIS] 대한통운 사례을 통한 MIS 분석
  • 기업에 어떠한 성공을 가져다 주며, 장애가 되는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 대한통운 사례을 통한 MIS 분석< 목 차 >Ⅰ. 서론 들어가는 말1. MIS란 무엇인가?1)정의2)MIS의 목적3)MIS의 구성요소2. SIS란 무엇인가?1)정의2)SIS의 조건3)SIS의 성립 및 도입배경4)SIS로 구축하는 경쟁우위3.MIS와 SIS의 상관관계 Ⅱ. 본론 -SIS의 기업사례: 대한통운1. 대한통운 1) 선정이유2) 기업소개2. 대한통운의 SIS성공사례-물류정보시스템(MIS)1) 택배 정보 시스템2)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