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뉴미디어 수용에 따른 변화 및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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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뉴미디어의 특성에 대한 장. 단점
-뉴미디어 수용에 따른 정치 과정의 변화
-뉴미디어 수용에 따른 경제의 변화
-뉴미디어 수용에 따른 사회(일상적인 생활 양식)의 변화

결 론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기술 및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교육 수준의 향상과 여가의 증대,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개개인의 의식이 변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의 가치관도 다양해지고 있다. 따라서 개개인의 욕구 역시 다양화되고 고품질화 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것이 뉴미디어이다.
뉴미디어란 새로운 정보 통신 매체를 말하는 것이다. 이를 기술적인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기존의 미디어에 새로운 정보 처리 및 정보전달 기술이 부분적으로 융합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미디어와는 독립적으로 새로운 정보처리 및 교환 기능을 수행하는 미디어를 말하기도 한다. 이처럼 새로운 정보처리 및 새로운 정보 전달 또는 교환 기술을 말할 때는 항상 컴퓨터 기술과 새로운 통신기술이 따라 붙는다. 그러므로 뉴미디어란 정보처리 및 축적 기술로서의 컴퓨터와 정보 전달 및 교환 기술로서의 통신 기술의 결합이나 응용에 의해 새로운 기능이 부가된 미디어라고 말하기도 한다.
뉴미디어의 종류는 전자신문, CATV, PC통신, 위성 방송, HDTV, ISDN.... 등 매우 다양하며, 그 기준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정보 내용의 유형에 따라 기존의 시각매체와 활자매체를 기준으로 영상계, 음성계, 데이터계로 나눌 수 있고, 정보 전달 기술 방식에 따라 무선계, 유선계, 패키지계로 나누기도 한다.
참고문헌
정보 통신 혁명과 한국 사회 / 강상현 / 1996
뉴미디어 개론 / 김우룡 / 1991
현대 방송학 / 김우룡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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