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 할리데이비슨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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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 기업소개

"We fulfill dreams through the experiences of motorcycling by providing to motorcyclists and to the general public an expanding line of motorcycles, and branded products and services in selected market segments."

“우리는 우리와 함께 하는 고객에게 모터사이클과 브랜드, 그리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터사이클링이라는 특별한 경험을 통해 우리 모두의 꿈을 실현해 나간다.”

The Harley Owners Group(H. O. G.)은 할리데이비슨에 의해 전폭적으로 지지를 받고 있는 단체로 모든 할리소유자들에게 열려있다. 이것은 단순히 고객과의 접촉수단으로서의 모임이 아니라 할리데이비슨의 철학을 공유하는 단체이다. 처음 이 단체를 만든 때는 할리데이비슨이 재정적으로 어렵고 타국의 업체와의 경쟁이 극심하던 1983년이었다. 당시만 해도 아무도 이것이 성공하리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남부캘리포니아에서 뉴욕, 사크라멘토 마일에서 캐나다 밴쿠버까지의 랠리가 있은 후 H.O.G.의 인기는 높아져 갔으며 1984년에는 완전한 랠리프로그램이 자리 잡아 전국적인 행사가 되었다. 이 행사는 미국 전역의 모든 멤버들을 하나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했다. 처음에는 3천명으로 멤버의 수가 한정되었으나 1985년에는 이미 그 수가 34지역의 6만 3천명으로 늘어났다. 셀 수 없을 만큼의 랠리와 파티가 열렸다. 이 후 “Ladies of Harley”가 창립되었고, 사진과 각종 랠리와 행사일정 등을 다룬 H.O.G. Tales라는 잡지가 발행되었다. 가족적인 분위기와 바이크 라이딩, 파티, 게임 등 다양한 활동으로 고객을 함께하게 하는 것이 기본적인 관리 방침이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Smithsonian magazine, August 2003, - "Wild Thing", Robert F. Howe
The Business Journal (Milwaukee) - Harley-Davidson kick-starts $75M museum project
Wagner, Herbert, 2003. At the Creation: Myth, Reality, and the Origin of the Harley-Davidson Motorcycle, 1901-1909
Bach, Sharon and Ken Ostermann, eds. 1993. The Legend Begins: Harley-Davidson Motorcycles, 1903-1969
Tegan, Adam and Aguayo, Andy - Orange County, NY's Harley Davidson experts.
Harley Just Keeps on Cruisin’, Business Week, Issue 4008 - Weber Joseph, 2006
The corporation - Harley-Davidoson: Hurdles on the road - can it expand and lure new bikers withouth alienating the hard core, Business Week, 2003334880
차량기반 고객관계 관리 기술과 상용차 텔레매틱스 기술의 응용서비스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1권 제 3호 - 윤대섭 외, 2006
연세대학교 강연회 자료 - 이계웅, 2006
국내시장에서 자동차 고급 브랜드의 필요성 검토 및 진출 전략 - 고급 브랜드 소비자 군집 분석을 통한 STP 전략을 중심으로 - 강윤진, 2005
디자이너 브랜드 마케팅 성공비결- 박정현, LG주간경제, 2005
할리데이비슨의 상식파괴경영, Shinhan Monthly Review - 장미화, 2003
CRM Hand Book - Jill Dyche, LG 경제연구원, 2003
라이더 속성분석에 따른 할리데이비슨 광고 매체 전략 연구, 석사논문, 단국대 산업 디자인 대학교 - 정은이, 2000
고객만족과 고객 추천지수 - 황봉현, ㈜CNP 홀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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