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현황과 정책방향,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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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I. 디지털경제시대의 도래와 e-비즈니스의 중요성

II. 최근의 e-비즈니스 동향 및 선진국의 대응

III. 우리나라의 e-비즈니스 정책 추진현황과 과제

IV. e-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

V. e-비즈니스 사례
본문내용
I. 디지털경제시대의 도래와 e-비즈니스의 중요성

1. 디지털 경제시대의 도래

□ 세계경제는 정보기술(IT)의 발전에 힘입어 인터넷 기반의 「디지털 경제시대」로 이행하는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중

ㅇ 조달, 생산, 판매 및 마케팅, 물류, 커뮤니케이션 등 기업활동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를 야기

* 「디지털 경제 2000(2000.6, 미 상무성)」보고서 : 정보기술과 인터넷 혁명이 미국 신경제의 견인차(driving force)임을 인정하고 미국경제는 이제 디지털 경제시대로 진입했음을 선언

< IT로 인한 기업활동의 변화 >

생산요소
전통적(노동․자본․토지) → S/W적(기술․지식․정보)
생산법칙
한계효용체감 → 디지털컨텐츠의 확대로 한계수확체증
기업관계
수직․단선형, 同업종 제휴 → 수평․네트워크형, 異업종 제휴


□ 특히, 정보기술과 인터넷은 기업활동의 세계화(globalization)와 아웃소싱(outsourcing)을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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