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보고서] 락앤락의 중국내수시장 공략과 유통시장확장 전략 - 5C, 4P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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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5C Analysis
2. 1. Company
2. 2. Competitor
2. 3. Change
2. 4. Customer
2. 5. China Market

3. STP Strategy
3. 1. Segmentation
3. 2. Targeting
3. 3. Positioning

4. 4P Strategy
4. 1. Product
4. 2. Price
4. 3. Place
4. 4. Promotion

5. Conclusion

6. Reference
본문내용
1. Introduction
과거에는 한국기업이 중국으로 진출하려는 주요 목적이 해외로의 공장시설을 이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생산비용 절감에 있었다. 중국에서 생산된 물품을 중국 외의 해외나 국내로 역수출하여 차익을 확보하는 것이 주효해왔었다. 하지만 중국은 변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세계의 공장이 되겠다’에서 ‘세계의 시장이 되겠다’는 쪽으로 경제 정책을 선회했다. 이제 중국의 저렴한 인건비와 외자기업에 대한 혜택만을 바라보고 중국으로 생산기지를 이전하려는 패러다임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실제로 중국은 노동력만을 이용하고자 투자하려는 기업에게 투자 허가조차 내어주지 않고 있다. 이전에 보여왔던 태도와는 180도 달라진 것이다.
그래서 중국에 진출하려는 한국기업도 변하고 있다. 생산기지로서의 중국이 아닌 내수시장으로서의 중국으로 보기 시작한 것이다. 내수 시장을 5,000만이 아닌 13억의 내수 시장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으로 보고 있는 이랜드, 현대기아차, 동방CJ홈쇼핑, 오리온, 락앤락 등은 중국 내수시장 개척에 힘을 써왔다. 이들 기업의 공통적인 특징은 중국 시장 자체를 바라보고 기업의 모든 역량을 십분 발휘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이들 기업 중 특히 락앤락은 그 성장세가 눈부시다. 지난해 매출액은 3,880억원, 영업이익은 851억원이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38.6% 영업이익은 31.2% 늘어났다. 해마다 고속성장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락앤락의 고속성장 뒤에 숨어있는 국제마케팅전략을 중국 내수시장과 유통시장을 중점적으로 보려고 한다. 선정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는, 락앤락은 2002년 중국진출을 시작하던 때부터 이미 중국시장을 생산기지가 아닌 거대한 수출시장으로 바라보았다는 점에서 선도적인 차이나 마케팅 마인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고 둘째로는, 중국 내의 중소기업도 아닌 한국 중소기업으로서 가지고 있을 수 밖에 없는 한계를 13억의 시장에서 성공으로 일궈냄으로써 글로벌 경영에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접근방향으로서는 5C분석을 통해 락앤락의 내•외부를 둘러쌓고 있는 환경과 기업 내부의 역량에 대해서 살펴보고, STP전략을 통해 락앤락이 단순한 밀폐용기 시장을 넘어 아웃도어, 리빙제품을 함께 어우를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4P전술을 통해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로 진화하고 있는 모습을 진출초기부터 최근에 이르는 모습까지 어떤 식으로 차별적인 전략을 운용해왔는지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1.동양종합금융증권 리서치센터 2010년

2. CHINA MARKETING 중국 마케팅 (제3판 전면개정판), 2010년, 김용준, 박영사

3. '중국 온라인 시장, 빅뱅 마켓을 잡아라' KOTRA, 2010년 11월 22일

4. 중국, ‘포스트 80(80년대생)’의 소비코드를 읽어라, KOTRA, 고봉숙, 2007년 02월 01일

5. 중국 대학생들의 브랜드 인식조사, seri.org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7년 12월 26일

6. 中 내수시장 타깃은 대학생이다, KOTRA, 이성배, 2005년 01월 05일

7. 中, 캠퍼스 소비시장 공략해 볼만, KOTRA, 고봉숙, 2007년 12월 25일

8. 中 대학생들 사이에 명품소비 유행, KOTRA, 성병훈, 2005년 04월 26일

9. 락앤락 공식 홈페이지 http://www.locknlockmall.com/default.htm

10.락앤락 공식 중국 홈페이지 http://www.locknlock.com.cn

11. 락앤락의 제품 분석과 마케팅촉진전략제시
http://blog.naver.com/gofyd45?Redirect=Log&logNo=50094690589

12. 중국인도 궁금해하는 ‘락앤락’의 성공 비결
http://www.seri.org/bt/btIndex.html?btno=127&mnno=1877&no=27678

13. 세계의 식탁 ‘락앤락’속으로 ‘4면 잠금’으로http://alumni.skku.edu/freebbs/freebbs_r.jsp?idx=115&PageNo=103&PageSize=5&s_cata=&s_word=

14. 경제위기 돌파구 – 중국내수시장<중>다른 업종과 연합하라
http://chinese.joins.com/portal/article.do?method=detail&total_id=3549802

15. 락앤락 홈페이지, 보도자료, http://kr.locknlock.com/pr/report_view.asp?num=59&page=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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