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관련 - 영화산업의 독과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영화산업에서의 독과점
1. 영화 공급 과정의 특징
2. 영화산업의 수직적 결합
Ⅲ. 독과점의 긍정적 영향
1. 영화 공급 과정의 비효율성 제거
(1) 제작과 배급간의 결합
(2) 배급과 상영관의 결합
2. 영화 흥행 위험 회피 가능
Ⅳ. 독과점의 부정적 영향
1. 소비자의 물가 안정 저해
2. 관객의 영화 관람 기회 박탈
Ⅴ. 결론
1. 영화 산업 독과점 개선방안
(1) 영화 공급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감시
(2) 영화진흥법의 개정 2. 나의 견해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화 생활 면에서 가장 우리가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은 영화라고 말할 수 있다. 어린 시절부터 우리는 극장이라는 곳에서 스크린을 통해 영화를 보며 자랐고, 어른이 되어서도 영화의 매력에 이끌려 영화를 보게 된다. 그리고 DVD, 지상파 및 위성파 TV, 온라인 또는 디지털 영화관 등 다양한 수단으로 영화를 관람한다.
이처럼 영화는 서민, 중산층에 친숙한 문화상품이었지만 최근에는 그런 말이 무색할 만큼 영화 관람료가 대폭 인상되었다. 이는 한국영화시장 산업의 독과점 문제가 부른 결과였다.
한국영화시장의 독과점 문제는 2000년대 이후로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고 있지만, 그에 대한 대안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는 영화진흥법으로 보호를 받고 있지만, 이 법은 주로 영화에 대한 심의 및 제작편수와 같은 부분만 다루고 있지 시장에 대한 규제는 마련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전부터 무한 자유경쟁 시장주의에서 제도적 방안을 마련할 것인가, 현 시장체제를 보호할 것인가는 많은 논란 속에서 지속되고 있지만 지금 당장 영화 산업에 규제를 가하면, 미국에서 발생한 1948년 파라마운트 판결 사건 이후처럼 영화 산업이 뿌래 채 흔들릴 위험이 있다.
메이저 3사 (CJ, 롯데, 쇼박스)가 현재 우리나라 영화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영화 산업의 공정한 경쟁질서 확립을 위해서는 아직 연구해야 할 점이 많다.
- 참고문헌
-
오정호 - ‘통신 및 미디어 산업에서의 카르텔에 대한 심결사례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 ‘2008 한국영화산업실태조사’
<표 Ⅱ-4-18>, <그림 Ⅱ-4-2> <표 Ⅱ-4-19> <그림Ⅱ-4-20>
공정거래위원회 - ‘5개 영화배급사, 3개 복합상영관 영화관람료 담합 적발’
이평엽기자 - [스포츠서울] ‘극장의 횡포’인가, ‘시장의 논리’인가. (뉴스)
한국경제연구원 - ‘한국영화산업 구조변화와 영화산업정책’
천정배 - ‘영화산업 수익률 제고를 위한 현안과 대책 정책 토론회’
윤미경, 윤창인 이상승 – ‘영화시장 개방에 대한 경쟁정책적 고찰’ p.22~28
송낙원 – ‘포스트 할리우드 시대의 미국영화 산업에 대한 연구’ 中 제 3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주요정책과 현황 및 문제점과 전망
- [경쟁촉진][화훼산업][석유화학산업][방송영상산업][경쟁]경쟁촉진과 화훼산업, 경쟁촉진과 석유화학산업, 경쟁촉진과 방송영상산업, 경쟁촉진과 지상파방송, 경쟁촉진과 기업결합, 경쟁촉진과 프로그램사업 분석
- [경영][엔터테인먼트 경영][디지털 경영][E비즈니스 경영][이비즈니스 경영][인터넷 경영][전자상거래 경영]엔터테인먼트 경영, 디지털 경영,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경영, 인터넷 경영, 전자상거래 경영
- [예술경제학] 뮤지컬의 예술경제학적 연구
-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