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산업의 개념, 관광정책의 특징, 관광산업의 분류, 관광자원의 효용성과 가변성,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점, 관광산업 활성화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관광산업이란?

2. 관광정책의 특징
1) 역동성
2) 규범성
3) 공공성
4) 복잡성
5) 순환성
6) 미래지향성
7) 가치지향성

3. 관광산업의 분류

4. 관광자원의 효용성과 가변성

5.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점
1) 가격경쟁력 취약
2) 관광인프라 및 관광자원의 부족
3) 동북아시아 관광산업 경쟁 심화
4) 관광홍보 및 마케팅 부족

6.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1) 한국적 특성의 명품콘텐츠 개발
2) 친절・안전・쾌적한 관광한국 이미지 창출
3) 인바운드 수요의 관리
4) 관광 서비스업계의 경쟁력 강화

참고자료 1. 관광산업이란?

2. 관광정책의 특징
1) 역동성
2) 규범성
3) 공공성
4) 복잡성
5) 순환성
6) 미래지향성
7) 가치지향성

3. 관광산업의 분류

4. 관광자원의 효용성과 가변성

5.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문제점
1) 가격경쟁력 취약
2) 관광인프라 및 관광자원의 부족
3) 동북아시아 관광산업 경쟁 심화
4) 관광홍보 및 마케팅 부족

6.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1) 한국적 특성의 명품콘텐츠 개발
2) 친절・안전・쾌적한 관광한국 이미지 창출
3) 인바운드 수요의 관리
4) 관광 서비스업계의 경쟁력 강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관광산업이란?

관광산업은 관광의 주체와 객체 사이에 존재하는 사업경영적 인간 활동의 총체로서 관광주체의 관광행위 발생을 유발하여, 각종 요소의 적절한 조화 및 발전을 도모하며, 동시에 그의 이용증대를 통하여 관광의 수요를 창출하고 이들의 다양한 관광행동이 활동을 통하여 관광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효과를 거두려는 조직적 인간 활동이다. 또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공급하는 산업으로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다. 다나카(1970)는 “관광왕래를 촉진하는 각종의 요소에 대하여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는 동시에 일반적인 이용을 활성화함으로써 경제적·사회적 효과를 거두려는 조직적인 활동”이라고 하였다. 우리나라의 관광진흥법 상에서의 관광산업은 관광객을 위하여 운송·숙박·음식·운동·오락·휴양 또는 용역을 제공하거나 그 밖에 관광에 수반되는 시설을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業)을 말한다. 이는 관광객이 관광을 보다 더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산업 임을 법적 차원에서 밝힌 것이다.
참고문헌
• 김윤영, 관광개발 전문자격제도 도입 타당성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 박승령, 교육과정학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제7권 제2호, 2007.
• 박영철, 전문관광인력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 관광경영학연구, 제13호, 2001.
• 손해식․안영면․조명환, 우리나라 관광관련 대학 교육과정 모형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광연구, 제20권 제1호, 2005.
• 양은연,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 전국경제인연합회, 2006.
• 양준모,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방안, 문화관광부,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제9차 회의 안건, 2008.
• 윤대순․차길수. 관광전문인력 교육체계 확립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연구 제14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자원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례와 전망00
  •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지역의 관광소프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관광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지역의 특성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집단이 있어야 하는데 지방지역의 경우 이러한 관광전문가가 부족하여 지역의 특성에 맞는 관광산업을 육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현재 많은 지방자치단체는 지역경제의 활성화 방안으로 관광개발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러한 지역간의 경쟁적 관광개발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는 차별화된 관광지로서 개발되지

  • 한국의 관광 마케팅으로서 생태관광(Ecotourism)의 가능성
  • 한국의 관광 마케팅으로서생태관광(Ecotourism)의 가능성< 목차 >1.서론1.1 국가이미지 마케팅으로서의 관광산업1.2 생태관광이란?1.3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우리나라의 생태관광 개발의 문제점2.1 지역간 균형개발의 문제2.2 도시권 성장관리의 문제2.3 국토이용 관리의 효율성 문제2.4 국민생활환경의 개선문제3. 지속가능한 한국 생태관광 개발 활성화 방안3.1 생태관광 추진의 방향4. 국・내외 생태관광 개발사례4.1 국내사례4.2 외국사례5. 결론1.

  • [관광업]관광산업의 발전방향
  • 관광산업을 전략산업에서 사치성 소비산업으로 규정하고부터 투자가 격감되고 있으며, 1989년 홰외여행 완전 자율화 조치로 내국인의 무분별한 홰외여행이 관광수지의 적자를 초래하게 되었다. 또 1997년의 IMF, 그리고 최근의 세계경제의 악화로 인한 국내 경제 악화는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다.따라서 한국 관광산업의 가장 기본이 되고 있는 여행업의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진단하여 우리 나라 여행업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

  • 대한민국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 산업 활성화 방안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 가장 세계적인 것이 한국적이다!■ 문제(상황) 선정• 대한민국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문제(상황)선정 이유“나는 창의적이다. 그러나 어떤 점에서 창의적이어야 하는가”• 창의적 사고 기법중에서 초점의 방법에는 형태에 따라서 일반 영역 초점과, 목적 초점으로 나뉘어 진다.1. 일반 영역 초점 : 일반 영역이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원하는 일반 영역 규정이다. ① 나는 우리나라의 긍정적

  • [관광]부산지역 관광산업 현황 연구
  • 관광시설의 부족3) 교통체증 및 교통수단의 부족4) 관광상품 및 쇼핑시설의 미흡제2절 부산 관광의 활성화 방안 1.관광의 활성화가 왜 필요한가?2. 실행 프로그램1) 관광활성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2) 관광홍보 및 마케팅전략 강화 3) 차별화된 관광상품의 개발4) 특화된 쇼핑시설의 확충5) 독특하고 다양한 음식(먹거리)의 제공 6) 숙박 시설 및 서비스의 다양화제3절 부산지역 카지노업 증설에 관한연구1. 서론2. 우리나라 카지노산업 현황3. 부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