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의 평가 - 수학교육 평가의 목적과 내용, 포트폴리오를 통한 평가, 관찰을 통한 평가, 안면평가지와 면접을 통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수학교육 평가의 목적과 내용
1. 유아수학교육 평가 목적
2.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내용
3. 유아수학교육 평가 방향

Ⅱ. 포트폴리오를 통한 평가
1. 포트폴리오와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2. 교사평가
3. 유아 평가

Ⅲ. 관찰을 통한 평가
1. 관찰을 통한 평가
2. 유아관찰척도의 사례

Ⅳ. 안면평가지를 이용한 평가

Ⅴ. 면접을 통한 평가

본문내용

미국 수학교사협의회가 제시하는 수학교육 평가의 목적
- 첫째, 형식적 비형식적 방법으로 교실에서의 유아의 진보를 관찰하고 기록하여 교사가 유아의 수학학습 정도를 알 수 있도록 돕는 것
- 둘째, 교수-학습 평가를 기초로 다음의 교수 활동의 계획을 적절히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셋째, 유아의 성취를 평가하고 보고하기 위한 것
- 넷째,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한 것

2.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내용

1) 수학적 지식
수학적 지식이란 상황이나 사물의 관계를 지어봄으로써 유아가 수학에 대해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지식을 의미

2) 수학적 과장기술
수학적 과정 기술이란 유아가 수학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수학적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수학적 능력을 확장시키는데 필요한 기술(NAEYC & NCTM, 2002). 의사소통하기, 문제 해결하기, 추론하기 등으로 대표됨

3) 수학적 태도
수학적 태도는 수학에 대한 감정적 성향이며, 수학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별한 행동양식을 의미. 수학적 태도는 호기심, 주의집중, 개방성, 적극성, 지속성

3. 유아수학교육 평가 방향

- 발달에 적합한 평가로서 유아의 수행에 기초한 평가와 같이 결과보다는 과정 중심의 평가를 의미
-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평가의 기본 방향을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의 변화수준을 점검하는 과정 중심의 평가로 설정하고 있음
참고문헌
유현정 저, 유아를 위한 수 과학교육의 실제, 다음세대 2012
안경숙, 김소향 저, 영유아 수 과학교육, 양서원 2009
문영심, 이화영 저,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 과학 교육, 양서원 2009
이순형 저, 영유아 수 과학지도, 교문사 2010
문연심, 장혜순 외 저, 아동 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교육과정평가원 본부장)개회사 박도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제1부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총론)14:00 - 16:00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발 표 : 김주훈김재춘(한국교육과정평가원)토 론 :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정홍기(강원도 교육연구원)신성순(공주고등학교)16:00 - 16:20 휴식제2부 : 각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16:20 - 18:00 각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제1분과 :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

  • [교육학]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에 대해서
  • 교육과정도 목표에 따라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가야 할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 교육과정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하는 것에 대한 것은 학교라는 맥락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가르치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일단 교육과정은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을 다루는 학문 또는 실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교육과정의 핵심문제중의 하나인 내용의 선정과 관련2)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이 질

  • 초등학교 교육과정편성, 초등학교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재량활동, 초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계획
  • 교육과정7. 제7차 교육과정Ⅲ.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지침Ⅳ. 초등학교의 교과교육과정1. 교과의 재구성2. 지역 사회의 교육 여건과 환경의 반영3.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 강조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5. 교과 지도 계획 수립 절차1) 학년(급) 목표 설정2) 교육 중점 설정3) 필수 학습 지도 내용 선정4) 지도 방법 선정5) 평가 방법의 결정Ⅴ.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1. 의미2. 필요성3.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 운영4. 수준별 교수학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평가하는 사람이다. 젊은 세대는 과거보다 교육을 많이 받고 능력도 뛰어나다. 그러나 이 때문에 실패를 두려워하는 마음이 더 큰 것 같다. 기업가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큰 꿈이 있으면, 실패해도 다시 돌아가서 또 해봐야 한다.” 13번 경제 개혁 배고픈 중국, 美(미)처럼 세계 인재 끌어들이면 1위 경제 대국 될 수 있다리우징 베이징 창장 경영대학원 부총장의 신중한 낙관론지난 3분기까지 중국 경제의 운영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이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평가 도구의 개발 절차, (4-1) 좋은 문항의 조건 , 평가 문항의 유형 (폐쇄형, 반 개방형, 개방형) (4-2) 사전 평가 (평가도구개발), 문항 분석 (고전검사 이론, 문항반응 이론), 최종 형태 제작(5-1) 한국어 능력의 등급별 평가 목표, 의사소통 능력, 초급, 중급, 고급(5-2) 언어 지식(문법,발음,어휘) 관련 등급별, 주제 및 기능 관련 등급별, 한국어능력시험(6-1) 말하기 평가의 구성 요인 (말하기 특성, 능력, 구인), 말하기 평가의 목적과 기능, 내용(6-2) 말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