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 교수-학습 원리와 교사의 역할 및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유아수학교육 교수 - 학습 원리
1) 유아의 능동적 학습을 격려한다.
2) 유아에게 구체적 조작 경험을 제공한다.
3) 유아의 기존의 지식을 기초로 사용한다.
4) 유아의 개인차를 수용한다.
5) 유아에게 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6) 또래나 교사와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7) 결과보다 과정에 관심을 기울인다.

2. 교사의 역할
1) 촉진자의 역할
2) 제공자의 역할
3) 질문자의 역할
4) 관찰자의 역할
5) 참여자의 역할
6) 전달자의 역할

3. 교수-학습 방법
1) 탐구학습
2) 설명학습
3) 발견학습
4) 구성학습
5) 개방학습

본문내용

유아가 일상적인 생활 속 수학활동을 통해 스스로 탐색하면서 수학적 기초 개념과 원리 이해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고 성공적인 수학 활동 경험을 통해 수학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유아의 자발적 참여와 탐색이 강조된 교수 방법이 요구된다.

1) 유아의 능동적 학습을 격려한다.

교사는 자신의 계획이나 생각을 유아에게 강요하기보다 유아의 선택과 자발적 활동의 가치를 인정해 주고 조장하는 것이 필요

2) 유아에게 구체적 조작 경험을 제공한다.

단순히 물체를 손으로 만져 보고 조작하는 것을 넘어서서 정신적인 조작 활동이 수반되도록 교수-학습 방법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

3) 유아의 기존의 지식을 기초로 사용한다.

교사는 유아가 이미 알고 있는 수학적 개념과 문제해결 능력을 파악하여 그것과 관련된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유아가 새로운 개념을 습득하고 수학적 지식을 재구성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4) 유아의 개인차를 수용한다.

교사는 같은 수학 활동에 참여하는 유아들이라도 이들이 경험하거나 구성하는 내용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각 유아가 자신의 수준에서 자신만의 방법을 통해서 자신의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함

참고문헌
유현정 저, 유아를 위한 수 과학교육의 실제, 다음세대 2012
안경숙, 김소향 저, 영유아 수 과학교육, 양서원 2009
문영심, 이화영 저,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 과학 교육, 양서원 2009
이순형 저, 영유아 수 과학지도, 교문사 2010
문연심, 장혜순 외 저, 아동 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Kamii & Devries Program)00
  • 교육목적에는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도덕적 규칙을 구성하는 데 자율성 또는 자기 조절력을 갖도록 한다.’ 라고 되어있다. 또한 도덕적 사고, 가치관, 성격, 지능, 지식의 구성을 위한 자율성(자기 조절력)의 증가를 강조하였다. 결국 이 프로그램은 유아들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상황이나 활동과 유아의 발달적 관점 그리고 피아제 이론에서 시사하는 활동을 근거로 학습활동을 선정하며 교사의 역할은 유아가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 사회극 놀이 전개과정에서 유아들이 경험하는 수학적 개념 - 음악회 놀이를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
  • 유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다는 여러 학자들의 연구와 의견을 종합해 본다면, 수학적 측면에서의 경험도 충분히 제공해 줄 수 있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현재 유아교육자들은 과거의 유아수학교육 교수방법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유아들에게 수이전의 수학교육에 초점을 두거나 정 반대로 행동주의적 이론에 기초하여 수학적 기술과 개념을 단계적으로 반복하여 학습하는 것과 수학교육의 내용을 수 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목표 및 원리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수법2) 교실환경을 벗어난 학습3) 사회교육의 강조4) 언어 역할의 강조5) 사고하는 방법과 문제해결로 접근하는 과학과 수학6) 환경구성7) 교사의 역할8) 평가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1) 강점2) 약점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일명 발달적 상호작용 접근법이라고도 불리는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은 1968년 미국 연방

  • [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사상에 관하여
  • 방법으로 창안한 것이다. 현재 몬테소리 교육은 그 효과가 높이 인정되고 있다. 그래서 유럽은 물론 미국, 캐나다, 러시아, 타이완, 일본, 인도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수많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중․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고, 또한 그 우수성에 대한 학문적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2) 어린이들의 발달수준과 흥미, 동기 등을 중시하는 유아중심의 전인 교육이다.교육의 목표는 교사 또는 어른이 어린이들에게 지식을 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준별 내용범주화-직접 교수법-문제 해결 학습-전문가 협력학습-가치 탐구 학습-창의성 계발 학습-반응 중심 학습-역할 놀이 학습-과정 중심 읽기 지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