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역할및 자질,보육교사 자격조건,한국과 해외의 보육교사양성제도 비교분석,보육인력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나의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7 / 2016.02.17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 역할및 자질,보육교사 자격조건,한국과 해외의 보육교사양성제도 비교분석,보육인력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나의의견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보육교사 자격기준

3. 보육교사 현상황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인력현황보육교사의 자격

4.해외사례와 한국과의 비교(스웨덴,프랑스 사례)

5. 문제점 및 개선사항

6. 나의 의견
본문내용
보육인력의 직무와 일과 활동은 시설의 제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시설유형별로 구분되어 보육교사의 경우는 국공립, 법인, 민간, 가정 보육시설의
순으로 교사로서의 시간 비중이 크다. 이러한 시설유형의 차이는 곧 보육시설 내
인력 구성 차이에서 기인한다. 시설장의 교사 겸직, 취사부나 영양사의 부재, 보조
인력의 부재 등 충족되지 못하는 인적구조는 아동과 직접 상호작용이 주 역할인
보육교사의 역할 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보육교사가 시설장, 취사부,
영양사의 역할을 나누어 담당하는 것 자체가 전문성과 만족도를 저하시키지만, 그
동안 아동 보호나 교육은 소홀해지기 때문에 결국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낮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보육시설에서의 적정한 인적 구성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이 정책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사론] 교원 수급
  • 양성제도의 기본 구조나.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 다. 외국의 교사양성제도라. 초등학교 교사양성체제의 현황마. 기존 양성제도의 문제점 및 개편논의3. 자격제도가. 교원의 직급과 자격의 개념나. 우리나라의 교원자격 제도다. 외국의 교원자격 제도라. 교원 자격제도의 현실과 문제점4. 임용제도가. 임용의 의미나. 임용의 기본 원리다. 임용의 원칙라. 신규채용 제도마. 신규채용 제도의 현황바. 신규채용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Ⅲ.

  • [정책학] 공적지원의 강화를 통한 공보육 개선방안-점증주의모형 중심으로
  • 개선방안Ⅵ.결 론Ⅶ.참고 문헌표 목 차표 1.보육 시설 현황표 2.특수 취약 보육 시설 운영 현황표 3.보육현원 현황표 4.의무사업장 현황표 5.여성 취업의 장애 요인 성별 분석 결과표 6.자녀양육 부모를 위해 가장 도움이 되는 시설 및 제도표 7.보육예산의 변화 추이표 8.보육, 유아교육 및 농업인 양육비 지원 예산표 9.주요국가의 GDP 대비 보육재정 부담률과 조세 부담률 비교표 10.보육재정 분배의 공정성표 11.보육시설에 대한 정부 예

  • [교육사회학] 미래의 교육
  • 의견을 개진하고 신상품개발에 동참하는 등, 교육 중 자신의 자질을 살려 그 모습을 보고 기업에서 스카우트를 해가는 현상도 나타난다.이러한 미래교육은 더 이상 ‘미래’ 가 아니다. 우리 앞에 하나 둘씩 현실로 나타나고 있으며 교실 안에서 진행 중이다. 우리 조는 발표와 보고서를 통하여 미래교육의 등장배경과 사례들을 알아보며 국내와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미래에서 ‘교육’은 단순히 초 중등 학생들이 아닌 다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 1. 일본 소자와 문제 대안 정책 2 삼림/임업 기본법에 따른 산림 행정정책 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있어 현재 이슈 1. 다른 나라에 주는 강점2. 일본 현재의 문제점 Ⅵ. 우리나라 유아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나 잦은 결석이나 가출 등 학교교육의 이탈자들에게 학교 교육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탈락에서 구제하여 학교로 복귀시키는 기능이다.둘째, 문제해결 중재 기능이다. 사이버 학교는 면대면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구의 역할, 즉 문제해결의 중개 및 조력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교사가 해야할 일부의 일을 지원하거나 학부모들의 의견 및 참여를 쉽게 열어 줄 수 있는 체제를 사이버 학교에서 제공할 수 있다.셋째, 학습공동체 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