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과 관계마케팅의 개념분석과 마케팅활용효과,기업들의 활용사례분석(신라호텔,베니건스,CGV,던킨도너츠,리츠칼튼,메리어트호텔,디즈니,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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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케팅과 관계마케팅의 개념분석과 마케팅활용효과,기업들의 활용사례분석(신라호텔,베니건스,CGV,던킨도너츠,까사안토니오,리츠칼튼,메리어트호텔,디즈니,이마트,Bourlders) 보고서입니다.
내부마케팅과 관계마케팅이라는 각각의 대상(사람)을 중점으로 한 마케팅 기법은 더욱 더 발달하고 있는데, 실제의 사례 학습을 통해 마케팅의 활용과 효과, 그리고 보완점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환대산업(특히 호텔산업)에서 내부마케팅과 관계마케팅의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여 실제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를 찾아보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는 기업의 내용을 알아보았고 자신의 경험 속에서 내부마케팅 및 관계마케팅의 내용이 적용되는 사례가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 목차
-
Part1. 내부마케팅의 개념 이해 및 사례
1. 내부마케팅의 개념 및 의의
2. 내부마케팅의 실행
1) 기업문화 & 서비스 문화의 확립
2) 인사관리 마케팅
3) Empowerment
3. 내부마케팅 사례
- Bourlders : 기업의 확고한 서비스 문화를 통해 서비스 품질 유지
- The Waldorf Astoria : 직원 스스로의 서비스 태도 관리
- Inn at Essex : 100% 고객 만족을 위한 직원
Part2. 관계마케팅의 개념 이해 및 사례 발표
1. 관계마케팅의 개념 및 의의
2. 관계마케팅의 실행
1) 상품 및 서비스 자체에 대한 기대 및 신뢰, 보증, 확신
2) 고객의 충성도 재고
3) 불평과 불만 처리
3. 관계마케팅 사례
- Promus Hotel Corporation & Carlson Hotel : 고객만족 보증 프로그램
- 디즈니사
- 리츠칼튼 Radar on Antenna up
- 메리엇 Rewards Program
- 이마트 Tab 카트
Part3. 경험에서 생각해보기 (성공&실패)
- 신라호텔
- 베니건스
- CGV
- 던킨도너츠
- 까사안토니오 (이태원 이탈리안 레스토랑) Part1. 내부마케팅의 개념 이해 및 사례
1. 내부마케팅의 개념 및 의의
2. 내부마케팅의 실행
1) 기업문화 & 서비스 문화의 확립
2) 인사관리 마케팅
3) Empowerment
3. 내부마케팅 사례
- Bourlders : 기업의 확고한 서비스 문화를 통해 서비스 품질 유지
- The Waldorf Astoria : 직원 스스로의 서비스 태도 관리
- Inn at Essex : 100% 고객 만족을 위한 직원
Part2. 관계마케팅의 개념 이해 및 사례 발표
1. 관계마케팅의 개념 및 의의
2. 관계마케팅의 실행
1) 상품 및 서비스 자체에 대한 기대 및 신뢰, 보증, 확신
2) 고객의 충성도 재고
3) 불평과 불만 처리
3. 관계마케팅 사례
- Promus Hotel Corporation & Carlson Hotel : 고객만족 보증 프로그램
- 디즈니사
- 리츠칼튼 Radar on Antenna up
- 메리엇 Rewards Program
- 이마트 Tab 카트
Part3. 경험에서 생각해보기 (성공&실패)
- 신라호텔
- 베니건스
- CGV
- 던킨도너츠
- 까사안토니오 (이태원 이탈리안 레스토랑)
- 본문내용
-
3) 리츠칼튼 Radar on Antenna up
내부마케팅을 통해 직원 스스로의 마음가짐 및 태도 관리 → 이를 통해 효과적인 관계마케팅 수행으로 연결
이미 잘 알려진 리츠칼튼의 내부마케팅을 통해 (“나는 신사 숙녀를 접대하는 신사 숙녀이다” : 리츠칼튼 직원으로서 가지는 자부심) 그 어느 호텔의 직원보다 직원의 적극적이고 바람직한 방식의 프로그램 운영. 전 세계 리츠칼튼의 HIS(Hotel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을 통해 고객 각각에 대한 디테일한 요구사항과 내용을 입력, 공유하여 어디서든지 리츠칼튼의 각각의 고객만을 위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고객이 먼저 요구하기 전에 고객만을 위한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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