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도넛 마케팅전략(SWTO,STP,4P)분석및 새로운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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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도넛 마케팅전략(SWTO,STP,4P)분석및 새로운 전략 제안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미스터도넛 기업개요

2. 경쟁자 분석

3. SWOT 분석
①Strength
②Weakness
③Opportunity
④Threat
* 전략제안 : S-O전략

4. STP 전략
*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 목표 시장 선택 (Targeting)
* 포지셔닝 (Positioning)

5. SPSS 분석
1) 빈도분석
2) 신뢰도분석
3) 타당성분석
4) 상관분석
5) 회귀분석

6. 마케팅믹스 4P전략분석과 새로운 전략 제안
-기존의 미스터도넛이 시행하고 있던 4P 전략
Price
Place
Product
Promotion
-새로운 마케팅믹스 전략제안
Price
Place
Product
Promotion
- 기대효과

7. 결론
본문내용
조사 실시 전에 아무래도 도넛이라는 상품의 특성상 20~30대가 주로 소비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이에 맞춰 설정하였다. 결과변수를 미스터 도넛의 판매율과 시장점유율 증진이라고 놓고, 우리가 설정한 타겟인 20~30대를 통해 '어떻게 해야 결과 변수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에 대해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보았다. 20~30대 특유의 라이프스타일과 (외향을 중시하여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점과 간식을 사줄 어린자녀를 둔 주부들에 특히 초점을 맞췄을 때)건강이라는 요소가 점점 큰 이슈로 대두되는 사회적 경향을 볼 때, '웰빙'이라는 원인변수가 크게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하였고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였었다. 특히나 미스터도넛의 경우 고급 원재료 사용하고, 지나치게 달지 않으며 기름기가 적은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트랜스지방 0% 등 이미 웰빙 트렌드에 적합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웰빙'에 대해 고객이 미스터 도넛에 대해 인식할 기회, 즉 프로모션이 부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결과 변수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웰빙에 대한 프로모션 측면에서 보완해야 한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도넛을 저관여도제품이라고 판단, 매장의 접근성과 구매의 용이성이 소비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였다. 주요 고객을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있는 2030 대학생 및 직장인, 주부로 설정했기 때문에 몇 백 원의 가격차이가 구매에 민감하게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매장이용서비스는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의견이 많았다.
하지만 면접조사, 설문지조사를 직접 시행하니 우리 조의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SPSS 결과 분석 후 더욱 명확히 드러났다. 기존에 우리조가 생각했던 원인변수인 웰빙, 라이프스타일 요인에는 미스터도넛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우리는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20~30대의 비중을 크게 생각했지만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건강에 좋든 안 좋든 이미 도넛이라는 제품을 ‘살이 찌는 제품‘이라 생각하여 먹을거리에서 일찌감치 제외해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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